본문 바로가기
자료 및 통계/2022 개정 교육과정

[`22개정] 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 III.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by Teddybear 2023. 4. 6.
반응형

 

III.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이 장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기준들을 학교급별로 제시한다.
 
기본 사항에서는 모든 학교급에 해당하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다.
고 학교급별 기준에서는 편제와 시간(학점) 배당 기준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을 제시한다.
특수한 학교에 대한 기준에서는 초중등학교에 준하는 학교, 기타 특수한 학교와 초중등교육법 별도 규정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교육과정 운영의 특례를 받는 학교 등에 대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을 제시한다.

 

1. 기본 사항

 

 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학점 기반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나.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학년()별 교육과정 및 교과()별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다.

 다.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군을 설정한다.

 라.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로 재분류한다.

 마. 고등학교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구분하며, 학생들의 기초소양 함양과 기본 학력을 보장하기 위하여 보통 교과에 공통 과목을 개설하여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 한다.

 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배열은 반드시 따라야 할 학습 순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학생의 관심과 요구, 학교의 실정과 교사의 필요, 계절 및 지역의 특성 등에 따라 각 교과목의 학년군별 목표 달성을 위해 지도 내용의 순서와 비중, 교과 내 또는 교과 간 연계 지도 방법 등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사. 학업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조정하여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아. 학교는 학교급 간 전환기의 학생들이 상급 학교의 생활 및 학습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진로연계교육을 운영할 수 있다.

 자.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독도 교육, 경제금융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차. 학교는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의 위험 상황을 알고 대처할 수 있도록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을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카. 학교는 필요에 따라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 교육 지침에 따른다.

 타. 학교는 필요에 따라 원격수업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원격수업 운영 기준은 관련 법령과 지침에 따른다.

 파. 도 교육청과 학교는 필요에 따라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하.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해서는 이 교육과정 해당 학년군의 편제와 시간(학점 배당)을 따르되,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과() 내용과 연계하거나 대체하여 수업을 설계운영할 수 있다.

 

2. 초등학교

 가.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로 한다. 다만,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표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

1시간의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학년군의 교과()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2년간의 기준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 수는 최소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실과의 수업 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 시수에만 포함된다.

정보교육은 실과의 정보영역 시수와 학교자율시간 등을 활용하여 34시간 이상 편성운영한다.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1) 학교는 학년()별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업 시수를 학년별, 학기별로 자율적으로 편성할 수 있다.

 가) 학교는 학생이 학년()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나) 학교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이 기본 생활 습관, 기초 학습 능력,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다)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과()창의적 체험활동의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라) 학교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마)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년()별로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한다.

 

2) 학교는 모든 학생의 학습 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는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특히 국어사용 능력과 수리 능력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나)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를 이수하지 못할 경우, 도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다)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복식 학급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학교는 3~6학년별로 지역과 연계하거나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교자율시간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하여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과 외에 새로운 과목이나 활동을 개설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나) 학교자율시간에 운영하는 과목과 활동의 내용은 지역과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학교가 결정하되, 다양한 과목과 활동으로 개설하여 운영한다.

 다) 학교자율시간은 학교 여건에 따라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교과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시간의 학기별 1주의 수업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4) 학교는 입학 초기 및 상급 학교(학년)으로 진학하기 전 학기의 일부 시간을 활용하여 학교급 간 연계 및 진로 교육을 강화하는 진로연계교육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는 1학년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한글 해득 교육 등의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을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교육으로 운영한다.

 나) 학교는 중학교의 생활 및 학습 준비, 진로 탐색 등의 프로그램을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교육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다) 학교는 진로연계교육의 중점을 학생의 역량 함양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두고, 교과별 학습 내용 및 학습 방법의 학교급 간 연계, 교과와 연계한 진로 활동 등을 통해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한다.

 

5) 학교는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는 1~2학년 학생에게 실내외 놀이 및 신체 활동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나) 1~2학년의 안전교육은 바른 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 교과의 64시간을 포함하여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편성운영한다.

 다) 정보통신 활용 교육, 보건 교육, 한자 교육 등은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 중학교

 가.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중학교 교육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는 국어, 사회(역사 포함)/도덕, 수학, 과학/기술가정/정보,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선택으로 한다.

 다) 선택 교과는 한문, 환경, 생활 외국어(생활 독일어, 생활 프랑스어, 생활 스페인어, 생활 중국어, 생활 일본어, 생활 러시아어, 생활 아랍어, 생활 베트남어), 보건, 진로와 직업 등의 과목으로 한다.

 라)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표 2. 중학교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

1시간 수업은 45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교과()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3년간의 기준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총 수업 시간 수는 3년간의 최소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정보는 정보 수업 시수와 학교자율시간 등을 활용하여 68시간 이상 편성운영한다.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1) 학교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업 시수를 학년별, 학기별로 자율적으로 편성할 수 있다.

 가) 학교는 학생이 3년간 이수해야 할 교과목을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나)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과()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다) 학교는 학생의 학업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한다. ,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 및 선택 과목과 학교자율시간에 편성한 과목은 이수 교과목 수 제한에서 제외하여 편성할 수 있다.

 라) 학교는 선택 과목을 개설할 경우, 2개 이상의 과목을 동시에 개설하여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한다. 학교는 필요한 경우 새로운 선택 과목을 개설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마)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한다.

 

2) 학교는 모든 학생의 학습 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가)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 도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충 학습 과정 등을 제공한다.

 나) 교과목 개설이 어려운 소규모 학교, 농산어촌학교 등에서는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온라인 활용 및 지역 내 교육자원 공유협력을 활성화한다. 이 경우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3) 학교는 지역과 연계하거나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교자율시간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하여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과목 외에 새로운 선택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나) 학교자율시간에 개설되는 과목의 내용은 지역과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학교가 결정하되, 학생의 선택권을 고려하여 다양한 과목을 개설운영한다.

 다) 학교자율시간은 학교 여건에 따라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교과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시간의 학기별 1주의 수업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4) 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자유학기와 진로연계교육을 편성운영한다.

 가)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는 자유학기로 운영하되, 해당 학기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유학기 취지에 부합하도록 편성운영한다.

  (1) 자유학기에는 지역 및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학생 참여 중심의 주제선택 활동과 진로 탐색 활동을 운영한다.

  (2) 자유학기에는 토의토론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하고,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되, 일제식 지필 평가는 지양한다.

 나) 학교는 상급 학교(학년)로 진학하기 전 학기나 학년의 일부 시간을 활용하여 학교급 간 연계 및 진로 교육을 강화하는 진로연계교육을 편성운영한다.

  (1) 학교는 고등학교 생활 및 학습 준비, 진로 탐색, 진학 준비 등을 위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교육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2) 학교는 진로연계교육의 중점을 학생의 역량 함양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교과별 내용 및 학습 방법 등의 학교급 간 연계를 통해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한.

  (3) 학교는 진로연계교육을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 활동 및 자유학기의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5) 학교는 학생들이 삶 속에서 스포츠 문화를 지속적으로 향유하여 건전한 심신 발달과 정서 함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으로 편성하고 학년별 연간 34시간 운영하며, 매 학기 편성하도록 한다.

 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종목과 내용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학교가 결정하되, 다양한 종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한다.

 

4. 고등학교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한다.

  (1) 보통 교과

   () 보통 교과의 교과()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 기술가정/정보/2외국어/한문/교양으로 한다.

   () 보통 교과는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구분한다. 선택 과목은 일반 선택 과목, 진로 선택 과목, 융합 선택 과목으로 구분한다.

  (2) 전문 교과

   () 문 교과의 교과()는 국가직무능력표준 등을 고려하여 경영금융, 보건복지, 문화예술디자인방송, 미용, 관광레저, 식품조리, 건축토목, 기계, 재료, 화학 공업, 섬유의류, 전기전자, 정보통신, 환경안전소방, 농림축산, 수산해운, 융복지식 재산 과목으로 한다.

   () 전문 교과의 과목은 전문 공통 과목, 전공 일반 과목, 전공 실무 과목으로 구분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2) 학점 배당 기준

 

 가) 일반 고등학교와 특수 목적 고등학교(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제외)

표 3. 일반계고/특수목적고(마이스터고 제외)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

1학점은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6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1시간의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공통 과목의 기본 학점은 4학점이며, 1학점 범위 내에서 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한국사1, 2의 기본 학점은 3학점이며 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과학탐구실험1, 2의 기본 학점은 1학점이며 증감 없이 편성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과학, 체육, 예술 계열 고등학교의 경우 학교 실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필수 이수 학점 수는 해당 교과()의 최소 이수 학점이다.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경우 예술 교과()5학점 이상, 기술가정/정보/2외국어/한문/교양 교과()12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한다.

국어, 수학, 영어 교과의 이수 학점 총합은 81학점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교과 이수 학점이 174학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 이수 학점의 50%를 넘지 않도록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점 수는 최소 이수 학점이며 ( )안의 숫자는 이수 학점을 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

총 이수 학점 수는 고등학교 졸업을 위해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이수 학점을 의미한다.

 

나)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표 4.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

1학점은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6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1시간의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공통 과목의 기본 학점은 4학점이며, 1학점 범위 내에서 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한국사1, 2의 기본 학점은 3학점이며 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필수 이수 학점 수는 해당 교과()의 최소 이수 학점이다.

자연현장 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전문 교과 필수 이수 학점은 시도 교육감이 정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점 수는 최소 이수 학점이며 ( )안의 숫자는 이수 학점을 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

총 이수 학점 수는 고등학교 졸업을 위해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이수 학점을 의미한다.

 

3) 보통 교과

[표 5: 일반계고 보통 교과]

교과() 공통 과목 선택 과목
일반 선택 진로 선택 융합 선택
국어 공통국어1
공통국어2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
주제 탐구 독서,
문학과 영상,
직무 의사소통
독서 토론과 글쓰기,
매체 의사소통,
언어생활 탐구
수학 공통수학1
공통수학2
대수,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미적분,
경제 수학, 인공지능 수학,
직무 수학
수학과 문화,
실용 통계,
수학과제 탐구
기본수학1
기본수학2
영어 공통영어1
공통영어2
영어, 영어,
영어 독해와 작문
영미 문학 읽기, 영어 발표와 토론,
심화 영어, 심화 영어 독해와 작문,
직무 영어
실생활 영어 회화,
미디어 영어,
세계 문화와 영어
기본영어1
기본영어2
사회
(역사/

도덕 포함)
한국사1
한국사2
세계시민과 지리,
세계사,
사회와 문화,
현대사회와 윤리
한국지리 탐구, 도시의 미래 탐구, 여행지리,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 세계,
사회문제 탐구,
금융과 경제생활,
윤리문제 탐구,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동아시아 역사 기행,
정치, 법과 사회, 경제,
통합사회1
통합사회2
윤리와 사상, 인문학과 윤리,
국제 관계의 이해
과학 통합과학1
통합과학2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역학과 에너지, 전자기와 양자, 과학의 역사와 문화,
기후변화와 환경생태,
융합과학 탐구
물질과 에너지, 화학 반응의 세계,
과학탐구실험1
과학탐구실험2
세포와 물질대사, 생물의 유전,
지구시스템과학, 행성우주과학
체육   체육1, 체육2 운동과 건강,
스포츠 문화*,
스포츠 과학*
스포츠 생활1,
스포츠 생활2
예술   음악, 미술, 연극 음악 연주와 창작,
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음악과 미디어,
미술과 매체
기술가정/정보   기술가정 로봇과 공학세계,
생활과학 탐구
창의 공학 설계,
지식 재산 일반,
생애 설계와 자립*,
아동발달과 부모
정보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 과학
소프트웨어와 생활
2외국어/
한문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독일어 회화, 프랑스어 회화,
스페인어 회화, 중국어 회화,
일본어 회화, 러시아어 회화,
아랍어 회화, 베트남어 회화,
독일어권 문화, 프랑스어권 문화,
스페인어권 문화, 중국 문화,
일본 문화, 러시아 문화,
아랍 문화, 베트남 문화
심화 독일어, 심화 프랑스어,
심화 스페인어, 심화 중국어,
심화 일본어, 심화 러시아어,
심화 아랍어, 심화 베트남어
 
한문 한문 고전 읽기 언어생활과 한자
교양   진로와 직업,
생태와 환경
인간과 철학, 논리와 사고,
인간과 심리, 교육의 이해,
삶과 종교, 보건
인간과 경제활동, 논술

선택 과목의 기본 학점은 4학점이다. , 체육, 예술, 교양 교과()의 기본 학점은 3학점이다.

선택 과목은 1학점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표시한 과목의 기본 학점은 2학점이며, 1학점 범위 내에서 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육 교과는 매 학기 이수하도록 한다. ,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경우, 현장 실습이 있는 학년에는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표 6: 특수목적고 보통 교과]

계열 교과() 선택 과목
진로 선택 융합 선택
과학 계열 수학 전문 수학 이산 수학 고급 기하 고급 대수  
고급 미적분      
과학 고급 물리학 고급 화학 고급 생명과학 고급 지구과학 물리학 실험
화학 실험
과학과제 연구       생명과학 실험
지구과학 실험
정보 정보과학        
체육 계열 체육 스포츠 개론 육상 체조 수상 스포츠 스포츠 교육
기초 체육 전공 실기 심화 체육 전공 실기 고급 체육 전공 실기 스포츠 경기 체력 스포츠 생리의학
스포츠 경기 기술 스포츠 경기 분석     스포츠 행정 및 경영
예술 계열 예술 음악 이론 음악사 시창청음 음악 전공 실기 음악과 문화
합창합주 음악 공연 실습      
미술 이론 드로잉 미술사 미술 전공 실기 미술 매체 탐구
조형 탐구       미술과 사회
무용의 이해 무용과 몸 무용 기초 실기 무용 전공 실기 무용과 매체
안무 무용 제작 실습 무용 감상과 비평    
문예 창작의 이해 문장론 문학 감상과 비평 시 창작 문학과 매체
소설 창작 극 창작      
연극과 몸 연극과 말 연기 무대 미술과 기술 연극과 삶
연극 제작 실습 연극 감상과 비평 영화의 이해 촬영조명 영화와 삶
편집사운드 영화 제작 실습 영화 감상과 비평    
사진의 이해 사진 촬영 사진 표현 기법 영상 제작의 이해 사진과 삶
사진 감상과 비평        

특수 목적 고등학교 선택 과목은 과학, 체육, 예술 계열에 관한 과목으로 한다.

특수 목적 고등학교 선택 과목의 기본 학점 및 증감 범위는 시도 교육감이 정한다.

 

4) 전문 교과

 

[표 7: 전문 교과]

교과() 선택 과목 기준 학과
전문 공통 전공 일반 전공 실무
경영금융 성공적인 직업 생활
노동 인권과 산업 안전 보건
디지털과 직업 생활

상업 경제
기업과 경영
사무 관리
회계 원리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
기업 자원 통합 관리
세무 일반
유통 일반
무역 일반
무역 영어
금융 일반
보험 일반
마케팅과 광고
창업 일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자 상거래 일반
총무
노무 관리
사무 행정
회계 실무
유통 관리
자재 관리
공급망 관리
물류 관리
원산지 관리
무역 금융 업무
전자 상거래 실무
인사
비서
예산자금
세무 실무
구매 조달
공정 관리
품질 관리
수출입 관리
창구 사무
고객 관리
매장 판매
경영사무과
세무회계과
유통과
금융정보과
마케팅과
보건복지   인간 발달
보육 원리와 보육 교사
보육 과정
아동 생활 지도
아동 복지
보육 실습
영유아 교수 방법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복지 서비스의 기초
사회 복지 시설의 이해
공중 보건
인체 구조와 기능
간호의 기초
기초 간호 임상 실무
보건 간호
보건 의료 법규
치과 간호 임상 실무
영유아 건강안전영양 지도
사회 복지 시설 실무
요양 지원
영유아 놀이 지도
대인 복지 서비스
보육과
복지과
간호과
문화예술
디자인방송
  문화 콘텐츠 산업 일반
미디어 콘텐츠 일반
영상 제작 기초
애니메이션 기초
음악 콘텐츠 제작 기초
디자인 제도
디자인 일반
조형
색채 일반
컴퓨터 그래픽
공예 일반
공예 재료와 도구
방송 일반
영화 콘텐츠 제작
광고 콘텐츠 제작
게임 디자인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캐릭터 제작
VRAR 콘텐츠 제작
제품 디자인
실내 디자인
편집 디자인
목공예
방송 콘텐츠 제작

음악 콘텐츠 제작
게임 기획
게임 프로그래밍
만화 콘텐츠 제작
스마트 문화 앱 콘텐츠 제작
시각 디자인
디지털 디자인
색채 디자인
도자기 공예
금속 공예
방송 제작 시스템 운용
문화콘텐츠과
디자인과
공예과
방송과
미용   미용의 기초
미용 안전보건
헤어 미용
메이크업
피부 미용
네일 미용
미용과
관광레저   관광 일반
관광 서비스
관광 영어
관광 일본어
관광 중국어
관광 문화와 자원
관광 콘텐츠 개발
전시컨벤션이벤트 일반
레저 서비스 일반
호텔 식음료 서비스 실무
국내 여행 서비스 실무
전시컨벤션이벤트 실무

호텔 객실 서비스 실무
국외 여행 서비스 실무
카지노 서비스 실무
관광과
레저산업과
식품조리   식품과 영양
기초 조리
디저트 조리
식음료 기초
식품 과학
식품 위생
식품 가공 기술
식품 분석
한식 조리
중식 조리
바리스타
식공간 연출
축산 식품 가공
건강 기능 식품 가공
음료주류 가공
떡 제조
제빵
양식 조리
일식 조리
바텐더
수산 식품 가공
유제품 가공
김치반찬 가공
식품 품질 관리
제과
조리과
식음료과
식품가공과
제과제빵과
건축토목   공업 일반
기초 제도
건축 일반
건축 기초 실습
건축 도면 해석과 제도
토목 일반
토목 도면 해석과 제도
건설 재료
역학 기초
토질수리
측량 기초
드론 기초
스마트 시티 기초
건물 정보 관리 기초
철근 콘크리트 시공
건축 마감 시공
건축 설계
토목 시공
측량
공간 정보 융합 서비스
국토 도시 계획
주거 서비스
건축 목공 시공
건축 도장 시공
토목 설계
지적
공간 정보 구축
소형 무인기 운용조종
교통 계획설계

건축과
건축인테리어과
토목과
공간정보과
스마트시티과
기계   기계 제도
기계 기초 공작
전자 기계 이론
기계 일반
자동차 일반
기계 기초 역학
냉동 공조 일반
유체 기계
산업 설비
자동차 기관
자동차 섀시
자동차 전기전자 제어
선박 이론
선박 구조
선박 건조
선체 도면 독도와 제도
항공기 일반
항공기 실무 기초

기계요소 설계
선반 가공
연삭 가공
측정
특수 가공
기계 소프트웨어 개발
건설 광산 기계 설치정비
승강기 설치정비
자전거 정비
사출 금형 제작
사출 금형 조립
프레스 금형 제작
프레스 금형 조립
냉동 공조 설계
보일러 설치정비
피복 아크 용접
가스 텅스텐 아크 용접
보일러 장치 설치
자동차 전기전자 장치 정비
자동차 섀시 정비
자동차 도장
자동차 튜닝
전장 생산
항공기 기체 제작
항공기 기체 정비
항공기 왕복 엔진 정비
항공기 전기전자 장비 정비
항공기 정비 관리
기계 제어 설계
밀링 가공
컴퓨터 활용 생산
성형 가공
기계 수동 조립
운반 하역 기계 설치정비
공작 기계 설치정비
오토바이 정비
사출 금형 설계
사출 금형 품질 관리
프레스 금형 설계
프레스 금형 품질 관리
배관 시공
냉동 공조 유지 보수 관리
판금제관
이산화탄소가스 메탈 아크 용접
로봇 용접
냉동 공조 장치 설치
자동차 엔진 정비
자동차 차체 정비
자동차 정비 검사
선체 조립
선체 생산 설계
항공기 전기전자 장비 제작
항공기 가스 터빈 엔진 정비
항공기 계통 정비
소형 무인기 정비
기계과
공조산업
설비과
자동차과
조선과
항공과
재료   재료 일반
재료 시험
세라믹 재료
세라믹 원리공정
제선
압연
금속 재료 가공
도금
도자기
용융 세라믹 제조
제강
주조
금속 열처리
금속 재료 신뢰성 시험
탄소 재료
금속재료과
세라믹과
화학 공업   공업 화학
제조 화학
스마트 공정 제어
화공 플랜트 기계
화공 플랜트 전기
바이오 기초 화학
에너지 공업 기초
에너지 화공 소재 생산
화학 분석
화학 공정 유지 운영
고분자 제품 제조
바이오 화학 제품 제조
에너지 설비 유틸리티
화학 물질 관리
기능성 정밀 화학 제품 제조
바이오 의약품 제조
화장품 제조
신재생 에너지 실무
화학공업과
바이오화학
공업과
에너지화학
공업과
섬유의류   섬유 재료
섬유 공정
염색가공 기초
패션 소재
패션 디자인의 기초
의복 구성의 기초
편물
패션 마케팅
텍스타일 디자인
제포
패션 디자인의 실제
서양 의복 구성과 생산
한국 의복 구성과 생산
패션 상품 유통 관리
방적방사
염색가공
패턴 메이킹
니트 의류 생산
패션 소품 디자인과 생산
비주얼 머천다이징
섬유과
의류과
전기전자   전기 회로
전기 기기
전기 설비
자동화 설비
전기전자 일반
전자 회로
전기전자 측정
디지털 논리 회로
전자 제어
발전 설비 운영
전기 기기 설계
전기 기기 유지 보수
내선 공사
자동 제어 기기 제작
자동 제어 시스템 운영
전기 철도 시설물 유지 보수
전자 제품 생산
전자 제품 설치 정비
가전 기기 하드웨어 개발
산업용 전자 기기 하드웨어 개발
산업용 전자 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 통신 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전자 응용 기기 기구 개발
전자 부품 기구 개발
반도체 제조
반도체 재료
로봇 하드웨어 설계
로봇 소프트웨어 개발
로봇 유지 보수
의료 기기 인허가
LED 기술 개발
3D 프린터용 제품 제작
변전 배전 설비 운영
전기 기기 제작
전기 설비 운영
외선 공사
자동 제어 시스템 유지 정비
전기 철도 시공
철도 신호 제어 시공
전자 부품 생산
가전 기기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가전 기기기구 개발
산업용 전자 기기기구 개발
정보 통신 기기 하드웨어 개발
전자 응용 기기 하드웨어 개발
전자 응용 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반도체 개발
반도체 장비
디스플레이 생산
로봇 기구 개발
로봇 지능 개발
의료 기기 연구 개발
의료 기기 생산
3D 프린터 개발
전기과
전자과
정보통신   통신 일반
통신 시스템
정보 통신
정보 처리와 관리
컴퓨터 구조
프로그래밍
자료 구조
알고리즘 설계
컴퓨터 시스템 일반
컴퓨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일반
사물 인터넷과 센서 제어
네트워크 구축
무선 통신 구축운용
응용 프로그래밍 개발
시스템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빅 데이터 분석
정보 보호 관리
사물 인터넷 서비스 기획

유선 통신 구축운용
초고속망 서비스 관리 운용
응용 프로그래밍 화면 구현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시스템 관리 및 지원
인공지능 모델링
컴퓨터 보안







통신과
정보컴퓨터과
소프트웨어과
환경안전소방   인간과 환경
환경 화학 기초
환경 기술
환경과 생태
산업 안전 보건 기초
소방 기초
소방 법규
소방 건축
소방 기계
소방 전기
대기 관리
폐기물 관리
토양지하수 관리
환경 생태 복원 관리
전기 안전 관리
화공 안전 관리
소방 시설 설계
소방 안전 관리
수질 관리
소음 진동 관리
환경 유해 관리
기계 안전 관리
건설 안전 관리
가스 안전 관리
소방 시설 공사



환경과
산업안전과
소방과
농림축산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농업 경영
재배
농산물 유통
농산물 거래
관광 농업
친환경 농업
생명 공학 기술
농업 정보 관리
농업 창업 일반
원예
생산 자재
조경 식물 관리
화훼 장식 기초
산림 휴양
산림 자원
임산 가공
조림
조경
동물 자원
반려동물 관리
곤충 산업 일반
농업 기계
농업 기계 공작
농업 기계 운전 작업
농업용 전기전자
농업 토목 제도설계
농업 토목 시공측량
농업 생산 환경 일반
수도작 재배
육종
농촌 체험 상품 개발
스마트 팜 운영
과수 재배
화훼 장식
임업 종묘
산림 보호
목재 가공
조경 설계
조경 관리
수의 보조
젖소 사육
가금 사육
말 사육
농업용 기계 설치정비







전특작 재배
종자 생산
농촌 체험 시설 운영
채소 재배
화훼 재배
버섯 재배
산림 조성
임산물 생산
펄프종이 제조
조경 시공
종축
애완동물 미용
돼지 사육
한우 사육
곤충 사육
농업 생산 환경 조성





농업과
원예과
산림자원과
조경과
동물자원과
농업기계과
농업토목과

수산해운   해양의 이해
수산해운 산업 기초
해양 생산 일반
해양 오염방제
전자 통신 운용
어선 전문
수산 일반
수산 생물
수산 양식 일반
수산 경영
수산물 유통
양식 생물 질병
관상 생물 기초
수산 해양 창업
활어 취급 일반
해양 레저 관광
요트 조종
잠수 기술
항해 기초
해사 일반
해사 법규
선박 운용
선화 운송
항만 물류 일반
해사 영어
항해사 직무
열기관
선박 보조 기계
선박 전기전자
기관 실무 기초
기관 직무 일반
근해 어업
해면 양식
내수면 양식
수상 레저 기구 조종
산업 잠수
어촌 체험 시설 운영
선박 갑판 관리
선박 안전 관리
기관사 직무
선박 보조 기계 정비
원양 어업
수산 종묘 생산
수산 질병 관리
일반 잠수
어촌 체험 상품 개발
선박 통신
선박 운항 관리
선박 기기 운용
선박 기관 정비
해양생산과
수산양식과
해양레저과
항해과
기관과
융복합
지식 재산
  스마트 공장 일반
스마트 공장 운용
스마트 공장 설계와 구축
발명특허 기초
발명과 기업가 정신
발명과 디자인
발명과 메이커
스마트 설비 실무
특허 출원의 실제
특허 정보 조사분석
지식 재산 관리
스마트공장과
발명특허과

전문 교과의 과목 기본 학점 및 증감 범위는 시도 교육감이 정한다.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1) 공통 사항

 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총 이수 학점은 192학점이며 교과() 174학점, 창의적 체험활동 18학점(288시간)으로 편성한다.

 나) 학교는 학생이 3년간 이수할 수 있는 과목을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다) 학교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진로학업 설계 지도와 연계하여 선택 과목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안내한다.

 라) 과목의 이수 시기와 학점은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하되, 다음의 각호를 따른다.

  (1) 학생이 학기 단위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편성운영한다.

  (2) 공통 과목은 해당 교과()의 선택 과목 이수 전에 편성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학생의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공통수학1, 2와 공통영어1, 2를 기본수학1, 2와 기본영어1, 2로 대체하여 이수하도록 편성운영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4) 선택 과목 중에서 위계성을 갖는 과목의 경우, 계열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편성한다. , 학교의 실정 및 학생의 요구, 과목의 성격에 따라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마) 교는 학생의 학업 부담을 완화하고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하는 학점을 적정하게 편성한다.

 바) 학교는 학생의 필요와 학업 부담을 고려하여 교과() 총 이수 학점을 초과 이수하는 학점적정화되도록 하며, 특수 목적 고등학교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 선택 과목에 한하여, 특성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전문 교과의 과목에 한하여 초과 이수할 수 있다.

 사) 학교는 일정 규모 이상의 학생이 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선택 과목의 개설을 요청할 경우 해당 과목을 개설해야 한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아) 학교는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의 선택 과목 이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되, 다음의 각호를 따른다.

  (1)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선택 과목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그 과목을 개설한 다른 학교에서의 이수를 인정한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2) 학교는 필요에 따라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3) 학교는 학생의 필요에 따라 지역사회 기관에서 이루어진 학교 밖 교육을 과목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이수를 인정한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4) 학교는 필요에 따라 대학 과목 선이수제의 과목을 개설할 수 있고,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이나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자)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학생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하고, 학생의 진로 및 적성과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차) 학교는 학생이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수 기준을 충족한 경우 학점 취득을 인정한다. 이수 기준은 출석률과 학업성취율을 반영하여 설정하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카) 학교는 과목별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예방보충 지도를 실시한다.

 타) 학교는 학교급 전환 시기에 학교급 간 연계 및 진로 교육을 강화하는 진로연계교육을 편성운영한다.

  (1) 학교는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 지도를 위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교육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2) 졸업을 앞둔 시기에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대학 생활에 대한 이해, 대학 선이수 과목, 사회생활 안내와 적응 활동 등을 운영한다.

 파) 학교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필요시 특수교육 전문 교과의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경우 진로 선택 과목 또는 융합 선택 과목으로 편성한다.

 

2) 일반 고등학교

 가) 교과() 174학점 중 필수 이수 학점은 84학점으로 한다. , 필요한 경우 학교는 학생의 진로 및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필수 이수 학점 수를 학생별로 다르게 정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나) 학교는 교육과정을 보통 교과 중심으로 편성하되, 필요에 따라 전문 교과의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이 경우 진로 선택 과목으로 편성한다.

 다) 학교가 제2외국어 과목을 개설할 경우, 2개 이상의 과목을 동시에 개설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라) 학교가 필요에 따라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개설할 경우 진로 선택 과목 또는 융합 선택 과목으로 편성한다.

 마) 학교는 교육과정을 특성화하기 위해 특정 교과를 중심으로 중점학교를 운영할 수 있다. 경우 자율 이수 학점의 30% 이상을 해당 교과()의 과목으로 편성하도록 권장하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바) 학교는 직업교육 관련 학과를 설치운영하거나 직업 위탁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학점 배당 기준을 적용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3) 특수 목적 고등학교(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제외)

 가) 교과() 174학점 중 필수 이수 학점은 75학점으로 하고, 자율 이수 학점 중 68학점 이상을 특수 목적 고등학교 전공 관련 선택 과목으로 편성한다.

 나)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계열의 교육과정은 유사 계열의 교육과정에 준한다. 부득이 새로운 계열을 설치하고 그에 따른 교육과정을 편성할 경우에는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다) 학교는 필요에 따라 전문 교과의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이 경우 진로 선택 과목으로 편성한다.

 라) 학교가 필요에 따라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개설할 경우 진로 선택 과목 또는 융합 선택 과목으로 편성한다.

 

4)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가) 학교는 산업수요와 직업의 변화를 고려하여 학과를 개설하고, 학과별 인력 양성 유형, 학생취업 역량과 경력 개발 등을 고려하여 학생이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1) 교과()의 총 이수 학점 174학점 중 보통 교과의 필수 이수 학점은 64학점, 전문 교과의 필수 이수 학점은 80학점으로 한다. , 필요한 경우 학교는 학생의 진로 및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필수 이수 학점을 학생별로 다르게 정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2) 학교는 두 개 이상의 교과()의 과목을 선택하여 전문 교과를 편성운영할 수 있다.

  (3) 학교는 모든 교과()에서 요구되는 전문 공통 과목을 학교 여건과 학생 요구를 반영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4) 전공 실무 과목은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성취기준에 적합하게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내용 영역인 능력단위 기준으로 평가한다.

 나) 학교는 학과를 운영할 때 필요한 경우 세부 전공, 부전공 또는 자격 취득 과정을 개설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다) 전문 교과의 기초가 되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경우, 이와 관련되는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 이수로 간주할 수 있다.

 라) 내용이 유사하거나 관련되는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과 전문 교과의 과목을 교체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마) 학교는 산업계의 수요 등을 고려하여 전문 교과의 교과 내용에 주제나 내용 요소를 추가하여 구성할 수 있다. , 전공 실무 과목의 경우에는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을 두어야 하며, 학교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내용 영역(능력단위) 중 일부를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

 바) 다양한 직업적 체험과 현장 적응력 제고 등을 위해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경험하고 적용하는 현장 실습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영한다.

  (1) 장 실습은 교육과정과 관련된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특히, 산업체를 기반으로 실시하는 현장 실습은 학생이 참여 여부를 선택하도록 하되, 학교와 산업계가 현장 실습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현장 실습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도록 한다.

  (2) 현장 실습은 지역사회 기관들과 연계하여 다양한 형태로 운영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사) 학교는 실습 관련 과목을 지도할 경우 사전에 수업 내용과 관련된 산업안전보건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고, 안전 장구 착용 등 안전 조치를 취한다.

 아)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진로 및 경력 개발, 인성 계발, 취업 역량 제고 등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자)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교과()의 교육과정은 유사한 교과()의 교육과정에 준한다. 부득이 새로운 교과()의 설치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차) 학교가 필요에 따라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전공 실무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할 경우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을 두어야 하며, 이 경우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카)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산업계의 수요와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부여하고,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5. 특수한 학교

 

 가. 고등학교에 준하는 학교의 교육과정은 이 교육과정에 따라서 편성운영한다.

 나. 국가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의 교육과정은 해당 시도 교육청의 편성운영 지침을 참고하여 학교장이 편성한다.

 다. 고등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근로 청소년을 위한 특별 학급 및 산업체 부설 중고등학교, 기타 특수한 학교는 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특성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도 교육감의 승인을 얻어 운영한다.

 라. 야간 수업을 하는 학교의 교육과정은 이 교육과정을 따르되, 다만 1시간의 수업을 40분으로 단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마. 방송통신중학교 및 방송통신고등학교는 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따르되, 도 교육감의 승인을 얻어 이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학점 배당 기준을 다음과 같이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1) 편제와 시간학점 배당 기준은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준하되, 중학교는 2,652시간 이상, 고등학교는 152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한다.

  2) 학교 출석 수업 일수는 연간 20일 이상으로 한다.

 바. 자율학교, 재외한국학교 등 법령에 따라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이 부여되는 학교와 특성화 중학교의 경우에는 학교의 설립 목적 및 특성에 따른 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 편운영의 자율권을 부여하고,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재외한국학교의 경우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사. 효율적인 학교 운영을 위해 통합하여 운영하는 학교의 경우에는 이 교육과정을 따르되,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특성에 맞는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부여하고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아. 교육과정의 연구 등을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자 하는 학교는 교육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이 교육과정의 기준과는 다르게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