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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및 통계/2022 개정 교육과정

[`22개정] 5.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

by Teddybear 2023.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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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학생이 살아갈 사회는 점점 더 예측하기 힘들다. 과학과 기술이 혁명적으로 발전하고 기후와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교 교육과정은 모두에게 공통으로 적용하는 표준 교육과정을 넘어서 학생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변화하고 있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권이 확대되고 있다.

 

 통합교과 교육과정은 그동안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하는 교과통합형 수업을 초등학교에 도입하고 정착시켜왔다. 그리고 앞으로는 주제를 개발하는 권한을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무대인 지역, 학교, 교실로 이양하고자 한다. 그래서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에서는 가르치는 일과 배우는 일이 이루어지는 지금 여기에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적절한 주제를 개발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이는 정보 통신 기술, 변화하는 기후 환경뿐만 아니라 학생의 요구, 생활세계의 쟁점 등 다양한 내용을 선정하며 조직하는 이른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구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이다.

 

 이에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은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개정하였다.

 

 첫째, 슬기로운 생활과는 바른 생활과와 즐거운 생활과를 함께 학생의 지금-여기-우리 삶을 도모하는 배움을 지향한다. ‘지금-여기-우리 삶학생이 지금-여기에서 개인이나 사회 구성원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역량이기도 하다. 또 총론의 여섯 가지 핵심역량을 종합한 자질이며, 동시에 지금-여기의 삶을 충실하게 살아가는 가운데 불확실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미래 역량에 해당한다.

 

 우리 삶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무수한 현재가 연속되는 과정이다. ‘지금은 우리가 매 순간 실제로 지각하는 시간이며, 미래는 무수한 지금으로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여기는 우리가 지금까지 살아왔고 앞으로 살아갈 공간이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여기서 주체성과 정체성을 형성하며 살아가는 개인과 공동체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래서 슬기로운 생활과는 지금 여기서 삶의 맥락과 단절된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여기-우리의 삶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탐구하는 경험 자체에 중점을 둔다.

 

 둘째, 슬기로운 생활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을 살아가는 역량을 기반으로 성격, 목표, 성취기준, 내용요소를 개발하였다. 그래서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은 학생이 자신과 주변의 삶을 관찰하고 조사하는 동시에 그것을 공유하면서 탐구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었다.

 

 셋째, 슬기로운 생활과는 바른 생활과 및 즐거운 생활과와 공통으로 네 개의 영역과 여덟 개의 핵심아이디어를 개발하였다.

 

 슬기로운 생활과는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라는 네 개의 영역을 탈학문적 질문 형태로 제시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이 살아가면서 지속적으로 탐구해 나가야 하는 삶의 맥락과 존재에 대한 관심을 각각 반영한 시간과 공간, 정체성과 주체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기준으로 설정한 것이다. 따라서 슬기로운 생활과의 영역은 성취기준이나 내용요소를 다룰 때 범주나 경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슬기로운 생활과는 자연과 사회에 대한 사실이나 정보 중심의 교육을 지양하고, 영역의 네 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환경과 더불어 사는 우리 존재나 삶을 이야기하면서 사람자연사회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활동을 지향한다.

 

 슬기로운 생활과의 핵심아이디어는 영역으로 제시한 네 개의 탈학문적 질문에 관한 표준적이고 일반적인 대답이면서 성취기준을 해석하는 초점이나 방향이기도 하다. 이는 또한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의 영역별 성취기준을 통합적으로 이수한 학생이 갖추게 될 보편적인 생각이나 사고방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넷째, 슬기로운 생활과는 열여섯 개의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이들 성취기준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요소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슬기로운 생활과의 성취기준과 관련 내용요소는 탐구 경험 중심의 수업을 구성하고 실행하는 기본 요소이다.

 

성취기준은 슬기로운 생활과의 특성이 드러나도록 하면서 내용을 포괄적으로 진술하되 그 수를 축소하여 대강화하였다. 아울러 성취기준 사용자인 교사를 위해서 슬기로운 생활과 성취기준들을 영역별로 해설하고 적용 시 고려 사항도 안내하였다. 이는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 운영의 책무성과 자율성을 동시에 추구하려는 의도이다.

 

슬기로운 생활과의 내용요소는 학생의 탐구 수업을 구성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활용할 기본 요소로서 구체적인 교육과정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다섯째, 슬기로운 생활과는 교수학습과 평가 방향 및 방법을 통해서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안전한 생활 습관, 누리과정 및 3학년 이후 교과 교육과 연계해서 다룰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교사와 학생은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에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관련시킬 수 있다. 또한 교사는 국가 수준의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에 후속하는 다양한 차원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 및 활동을 주도적으로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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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격과 목표

 

. 성격

 

 초등학교 통합교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을 위한 배움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서 학생 개인의 관심사와 공동체의 문제를 아우를 수 있는 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통합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통합교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에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경험 중심 교과이다. 학생은 통합교과의 경험을 통해 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관심사를 탐구하고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지식을 연계하고 통합한다. 그 과정에서 학생은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이며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초등학교 통합교과로서 슬기로운 생활과는 학생이 지금-여기-우리 삶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가운데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을 경험하는 '탐구 경험 중심 교과'이다. 학생은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 경험을 통해 주변의 모습,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 상호관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이해를 확장하는 가운데 탐구 능력을 함양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자신이 살아가는 시간과 공간에서 필요한 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하며 생활한다.

 

. 목표

 

지금-여기-우리 삶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탐구한다.

 

첫째, 자신과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질문을 제기하며 지속적으로 탐구한다.

둘째, 탐구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다루면서 주변을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셋째, 탐구 과정에서 형성한 이해를 공동체와 공유하며 확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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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영역 핵심아이디어 범주 내용요소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생활한다.
우리는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학교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
자기 이해
생태환경
학교 안팎의 모습과 생활
자아인식
가족과 주변 사람
사람자연동식물
건강과 안전
신체 인식과 감각
자연의 아름다운 장면
과정기능 습관 형성하기
관계 맺기
탐색하기
설명하기
탐구하기
놀이하기
소통하기
감상하기
가치
태도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자기 존중
배려
더불어 사는 삶
안전한 학교생활 어울림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생활한다.
우리는 삶의 공간을 넓히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공동체 생활 모습
우리나라의 소중함
마을의 모습과 생활
우리나라의 모습과 문화
다른 나라의 모습과 문화
궁금한 세계
우리나라의 문화 예술
다른 나라의 문화 예술
과정기능 실천하기
호기심 갖기
살펴보기
조사하기
탐구하기
매체 활용하기
탐색하기
문화 예술 활동하기
표현하기
상상하기
가치
태도
나라 사랑
다양성 존중
적극성과 도전의식
관심
호기심
문화 예술 향유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우리는 여러 유형의 주기로 생활한다.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인물의 삶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
하루의 변화와 생활
계절과 생활
과거-현재-미래
자연의 변화
전통문화
아동권리
과정기능 하루 생활 관리하기
변화에 대응하기
실천하기
탐색하기
탐구하기
살펴보기
자연에서 놀이하기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권리 누리기
가치
태도
시간의 가치
적절성
공동체성
지속가능성
상상력 활기찬 생활
전통의 소중함
안전과 안녕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우리는 경험 하고 상상하고 만들며 생활 한다.
우리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모두를 위한 생활 환경
학습 습관
생활 습관
생활 도구의 모양과 기능
다양한 매체와 재료
관심 주제
배운 것과 배울 것
생각과 느낌
과정기능 참여하기
생각이나 의견 나누기
협력하기
되돌아보기
바꾸기
매체 활용하기
상상하여 구현하기
조사하기
연결하기
탐색하기
고치기와 만들기
놀이하기
전시하기
공연하기
경험 떠올리기
가치
태도
모두를 위한 마음
개방성
자발성
창의성 자유로운 상상
의미 부여
 

나. 성취기준 (교과서 목차)

[초등학교 1~2학년]

 

(1)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201-01] 학교 안팎의 모습과 생활을 탐색하며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한다.
[201-02] 나를 탐색하여 나에 대해 설명한다.
[2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탐구한다.
[201-04] 사람과 자연, 동식물이 어우러져 사는 생태를 탐구한다.

() 성취기준 해설

[201-03]주변 사람은 물리적으로 가까운 사람뿐만 아니라 오가며 지내는 사람, 마음을 나누는 사람 등을 포함한다.

[201-04]생태는 지금, 여기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며 상호 작용하는 생물과 영향을 주고받는 환경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학교 안팎을 탐색할 때는 교실, 복도, 학교 공공시설, 특별실 등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다룬다. 나의 몸과 마음을 다루면서 아팠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대처할지 혹은 특정 증상(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상황 등)에 대한 응급 처치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 등을 다루면서 안전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201-01] 초 연계 강화 일환으로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중심으로 다룬다. 그리고 안전 교육이 필요할 때 슬기로운 생활과 모든 성취기준과 함께 적용할 수 있다.

[201-02]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흥미를 갖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자기를 이해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진로 교육의 자기 이해 부분을 다룰 수 있다.

[201-03] 다문화 교육이나 인권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2)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202-01]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과 사람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살펴본다.
[202-02] 우리나라의 모습이나 문화를 조사한다.
[202-03] 알고 싶은 나라를 탐구하며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갖는다.
[202-04] 궁금한 세계를 다양한 매체로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

[202-02]우리나라의 모습은 우리나라 모습, 상징, 특징 등을 의미하며, 우리나라 문화란 우리 고유의 생활양식으로 남북한이 공유하는 문화까지 포괄한다.

[202-04]에서 궁금한 세계는 우주나 바닷속, 땅속, 가상 공간 등과 같이 내가 살고 있는 곳과 멀리 떨어져 있는 물리적, 심리적 공간을 의미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마을을 탐색할 때는 마을에서 안전한 장소와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장소가 어디 있는지, 안전한 통학로는 어디인지, 화재와 관련하여 소방서나 다양한 생활 중 사건 사고와 관련하여 경찰서 등이 어디 있는지 나와 마을의 안전을 지켜주는 곳은 어디인지 등 안전과 관련된 곳을 다루는 데 중점을 둔다.

[202-01] 마을 사람들이 하는 일을 살펴보고 조사하는 활동 과정에서 진로 교육, 마을을 중심으로 한 경제금융 교육,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202-02] 바른 생활과와 연계하여 통일 교육, 독도 교육을 할 수 있다.

[202-03] 학생이 알고 싶은 나라를 중심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이 조사할 나라, 조사할 내용과 방법을 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알아낸 정보를 조직해 볼 수 있도록 한.

[202-04] 궁금한 세계를 탐색할 때는 영상물, 사진, , 누리집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어 디지털 소양 교육을 겸할 수 있다. 궁금한 세계에 대해 밝혀진 사실을 아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는 학생의 흥미를 중심으로 밝혀지지 않은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상위 학년 군의 교육 내용을 직접 다루지 않도록 유의한다.

 

 

(3)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203-01] 하루의 변화와 사람들이 하루를 살아가는 모습을 탐색한다.
[203-02] 계절과 생활의 관계를 탐구한다.
[203-03] 관심 있는 대상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를 상상한다.
[203-04] 우리의 생활과 관련된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를 찾고 탐색한다.

() 성취기준 해설

[203-01]에서 하루는 낮과 밤으로 구분하는 자연적 시간이라는 의미와 낮과 밤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을 구분하는 사회적 시간이라는 의미를 포괄한다.

[203-04]지속가능성의 사례는 인류의 보편적 문제, 지구 환경 문제, 경제사회 문제 등을 포함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계절과 생활의 관계 탐구와 관련하여 황사, 폭염, 중호우, 태풍, 낙뢰, 폭설, 한파 등 계절별 재난과 물놀이 안전, 벌레 물림, 가을철 열성 질환, 계절별 감염, 빙판길 안전 등 계절별로 빈번히 일어나는 다양한 재난 안전 교육을 연계할 수 있다.

[203-01] 다른 사람의 하루가 나의 하루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우리가 사는 하루를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있음을 경험하며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203-02] 계절은 학생이 살면서 경험하는 대표적인 자연현상이다. ‘-여름-가을-겨울 반복하는 자연의 시간을 다루면서 동시에 사람들이 사는 사회적 시간과 연결하여 다룰 수 있다.

[203-03] 미래를 상상할 때는 앞으로 어떠한 직업이 생겨나고 사람들이 어떠한 일을 할지 고려해 볼 수 있다.

[203-04]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사례(기후변화, 에너지 문제, 환경오염, 질병, 전쟁 등) 다룰 때, 학생의 삶과 관련한 문제를 중심으로 지금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양하게 예측해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민주시민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생각해 볼 수 있다.

 

 

(4)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204-01] 생활도구의 모양이나 기능을 탐색하고 바꾸어본다.
[204-02] 상상한 것을 다양한 매체와 재료로 구현한다.
[204-03] 경험한 것 중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정하고 조사한다.
[204-04] 배운 것과 배울 것을 연결하며 앞으로의 배움을 상상한다.

() 성취기준 해설

[204-03]에서 관심 있는 주제는 학생이 몰입해서 흥미 있게 탐구할 수 있는 주제를 의미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다양한 매체를 다루는데 있어 개인 정보, 건전한 사이버 생활, 새로운 매체의 활용 등 안전한 매체 사용과 관련한 안전 교육을 병행할 수 있다.

[204-01] 생각의 전환을 통해 생활 도구를 새롭게 볼 수 있도록 한다. 사람마다 관점과 발상이 다르다는 것, 내가 보지 못하는 것을 다른 친구들이 볼 수 있다는 것을 수업 과정에서 경험하도록 한다.

[204-02]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 실현 가능성은 없지만 신선한 자극을 주는 것은 학생의 생각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하다. 다양한 매체가 학생이 상상한 것을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고려하고 가능한 한 매체와 재료의 제한을 두지 않도록 한다.

[204-03]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주제를 찾도록 안내하고 주제 탐구 과정에서 사용하는 매체와 관련해서 디지털 소양 교육을 할 수 있다.

[204-04] 주제학습을 성찰하면서 3학년 이후 교과 교육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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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수·학습 및 평가

 

.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 슬기로운 생활과는 영역 및 핵심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바른 생활과와 즐거운 생활과를 통합하여 교수학습할 수 있다. 아울러 학생의 관심사를 반영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할 수 있다.

 ()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학생 내부에서 시작하는 흥미와 관심에 집중한다. 또한 학생이 배움의 즐거움을 잃지 않고 생생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구성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에서 탐구 주제는 학생이 생활하며 만나는 주변의 모습, 주변의 변화, 주변의 상호 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

 ()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내용 체계표에 제시하는 준비하기(준비물 챙기기 등), 질문하기(문제 만들기, 예상하기 등), 계획하기(절차 만들기, 내용 및 방법 정하기 등), 조사하기(정보 수집하기 등), 관련짓기(무리짓기, 관계망 그리기 등), 의논하기(협의하기, 의사 결정하기 등), 나타내기(설명하기, 발표하기 등), 평가하기(확인하기, 진단하기 등) 등 과정기능들을 다룰 수 있다.

 ()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주변을 탐구하는 경험은 특히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슬기로운 생활과는 학생에게 친숙한 주변이 탐구 주제이기 때문에 학생의 일상적 경험을 벗어나지 않도록 유의한다. 단 학생에게 물리적으로 친숙한 주변이외에도 심리적으로 친숙한 주변도 다루도록 한다. 학생의 발달 단계에 부합하지 않더라도 교사는 학생이 관심을 갖는 대상에 주의를 기울여 이를 수업에 반영하도록 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를 통해 주변의 인물과 자연에 대한 존중, 이를 대하는 태도를 배움으로써 지구 안에서 함께 살아가는 기본적인 민주시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에서 탐구는 학생이 지닌 궁금증, 호기심, 흥미, 관심에서 출발하므로 학습에서도 계획­실천에 이르는 교수학습 전 과정에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ㆍ학습에서는 특히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자연탐구 등 내용 영역과 초등학교 3학년 이후 사회과, 과학과 교육과정 등과의 연계를 고려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 안전 교육을 연계해서 학생들의 실생활 중심으로 체험이나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에서는 언어 소양, 수리 소양, 디지털 소양과 더불어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독도 교육, 경제ㆍ금융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등의 범교과 학습 주제를 연계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할 수 있다.

 

(2) 교수학습 방법

 () (주제 개발)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바른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와 함께 주제 중심으로 구현할 수 있다.

주제를 개발할 때 학생은 자유롭게 제안하며 공부할 주제를 정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 주제는 통합단원 이름이 될 만한 것으로 주변의 문제, 교과 개념, 성취기준, 동화, 행사, 인물, 일화 등을 고려해서 개발할 수 있다.
  • 주제는 학생들의 관심사나 흥미를 살피면서 학교, 마을 등 주변에서 다룰 수 있는 쟁점이나 지역, 국가, 세계적인 쟁점 등을 고려하여 개발할 수 있다.
  • 주제를 개발할 때 교사는 영역, 핵심아이디어, 내용요소, 성취기준을 살펴보며 무엇을 다루어야 할지와 무엇을 다룰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 (차시 개발)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주제와 관련하여 수행할 활동을 구상하는 일이다. 학생이 다양한 탐구 대상을 찾을 수 있도록 관찰, 견학, 가상 체험 등 다양한 탐구 활동을 고려하여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 학생은 주제와 관련해서 알고 있는 것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 학생은 주제와 관련해서 알고 싶은 것에 관해 질문할 수 있다.
  • 여기에서 나온 질문을 서로 의논해서 질문 및 활동 목록으로 만들 수 있다.
  • 위의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교과서(주제책)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차시 조직)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 계획은 차시를 조직하는 일을 포함한다. 이에 학생과 교사가 정한 활동 목록을 가지고 수행할 순서를 정하는 일을 한다.

  • 차시는 순서를 미리 정한 후 활동 과정에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미리 정하지 않고 활동하는 과정에서 즉흥적으로 순서를 정하며 할 수 있다.
  • 차시 조직에서는 필수로 해야 할 차시와 선택해서 할 차시를 정할 수 있다.
  • 차시는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짝 활동, 개인 활동으로 구분하여 조직하고 이를 순환하거나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다.
  • 차시는 40분, 80분, 하루, 일주일 등 다양한 주기로 조직할 수 있다.
  • 차시의 교수⋅학습 절차는 ‘도입­-전개-­정리’의 일반적인 수업 단계, ‘주제 만나기-­주제 학습하기­-주제학습 마무리하기’의 주제학습 단계, ‘문제 진술하기­-탐구하기-­나누기’, ‘탐색하기­-탐구하기­-생활화하기’와 같은 탐구 기반 수업 단계 등 다양하게 조직할 수 있다.

 () (교수ㆍ학습 방법) 슬기로운 생활과 수업에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학생이 탐구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기르기, 만들기 등 일정 기간 동안 몰입하여 수행하는 활동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대면 학습과 비대면 학습 또는 둘을 연계한 학습을 활용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가상 현실, 증강 현실 등 학생의 탐구 대상을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교사와 학생은 서로의 요구를 바탕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여러 방법을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슬기로운 생활과에서 사용해 온 경험 학습, 탐구 학습, 체험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슬기로운 생활과 교수학습에서는 성취기준을 다양하게 다룬다.

  • 교사는 성취기준에서 시작하여 주제 개발, 차시 개발과 조직, 교수⋅학습 방법 등을 정할 수 있다. 이에 필요한 사항들을 정하는 과정에서 또는 정한 후에 적절한 성취기준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슬기로운 생활과의 교수⋅학습과 성취기준의 관련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성취기준은 매 차시 또는 매 단원에서 계속해서 다루는 반복형, 특정 주제와 관련해서 심층적으로 다루는 집중형, 갑자기 등장한 상황에 반응해서 다루는 발현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다룰 수 있다.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 하나의 활동으로 여러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 성취 여부나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 평가는 성취기준이나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 교수학습을 위한 평가, 교수학습으로서 평가를 포괄한다. 평가자는 교사일 수 있고, 학생일 수도 있다. 평가 목표는 교사, 학생 또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정할 수 있다. 학생과 교사는 학습 상황 점검에 참여하고 환류할 수 있다. 학생의 지속적인 배움을 위하여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즉 교사는 평가 결과를 교수에 환류하고 학생은 자신의 학습에 환류할 수 있다.

 () 슬기로운 생활과는 탐구 경험 중심의 교과인 만큼 학생이 자신의 일상뿐 아니라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 관계, 모습 등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이해하는 정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 슬기로운 생활과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이 삶 속에서 슬기로운 생활과의 역량인 지금­여기­우리 삶을 살아가는 힘 혹은 탐구하는 힘을 발휘하는가를 평가한다. 이와 더불어 주변 모습과 관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주변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탐구 기능, 주변 현상을 탐구하고자 하는 흥미와 호기심, 자발성 등을 평가한다.

 () 학생은 탐구 과정에서 탐구한 바를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낼 수 있다. 이에 점수 매기기, 등급 구분 등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을 충분히 관찰한 후 학생이 어떠한 방식으로 탐구한 바를 나타내는지가 드러나도록 평가를 진술한다.

 

(2) 평가 방법

 () 학생의 평가 결과는 교수학습 효과 확인 자료, 학생 맞춤형 수업 계획의 기초 자료,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학습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슬기로운 생활과를 평가할 때는 탐구 활동 계획서와 보고서,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관찰 평가, 포트폴리오, 학습 성찰 보고서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슬기로운 생활과의 구체적인 영역별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탐구 내용과 탐구 과정을 함께 평가할 수 있다. 학교 생활과 몸을 탐색할 때는 살펴보기, 조사하기, 발표하기 등 탐색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와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ㆍ기능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다. 가족과 주변 사람을 탐구하거나 생태를 탐구할 때도 관계망 그리기, 조사하기, 발표하기 등 탐구 과정과 탐구 진행 시 새롭게 알게 된 것을 평가할 수 있다.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탐구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마을 사람들이 하는 일을 조사하거나 마을 사람들과 함께 했던 경험을 발표하는 활동 속에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나라와 관련해서는 우리와 북한의 모습이나 문화를 살펴보고 조사하며 비교하는 일련의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다른 나라의 모습과 문화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있는지, 주체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갖고 있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매체와 관련해서는 학생이 궁금한 세계에 대해 갖는 호기심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매체(책, 컴퓨터, 태블릿, 증강 현실 등)를 선정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다양한 하루의 모습을 비교하는 활동, 조사하는 활동, 낮과 밤의 모습을 설명하는 활동 등을 통해 탐구 내용과 탐구 기능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이 계절을 탐구하는 데 직접적으로 보이는 다양한 탐구 활동을 평가하고 더 제공해야 할 활동이 있으면 추가로 제시하는 등 수업 활동과 평가가 지속적으로 순환할 수 있도록 한다.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 탐색과 관련해서는 학생이 조사하는 과정을 수행하는지, 지속가능성의 사례를 우리의 삶과 연결 지을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생활 도구를 창의적으로 개선하는지,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생각을 공유하는지, 독창적으로 생각하는지 등 관련 기능과 역량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매체와 재료를 특성에 맞게 활용하기, 자유롭고 창의적인 태도 지니기 등 실제 탐구 활동과 태도를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자신의 학습 경험을 되돌아보고 정리하는 과정, 이전 학습 경험과 이후 학습 경험을 연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자신의 배움을 성찰하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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