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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및 통계/2022 개정 교육과정

[`22개정] 6. 초등학교 <즐거운 생활>

by Teddybear 2023.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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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학생이 앞으로 살아갈 사회는 점점 더 예측하기 힘들다. 과학과 기술이 혁명적으로 발전하고 기후와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교 교육과정은 모두에게 공통으로 적용하는 표준 교육과정을 넘어서 학생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가 교육과정에서는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권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통합교과로서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에서는 국가에서 제시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교과 통합형 수업을 안내하며 학생의 삶과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을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제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학교나 교실에서 주제를 개발할 수 있도록 주제 개발권을 현장으로 이양하고자 한다. 이에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과 교사가 지금, 여기에 적절한 주제를 개발하여 가르치고 배울 수 있게 도우려 한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는 디지털, 인공지능, 기후변화, 민주시민 의식을 비롯하여 학생의 요구, 생활세계의 쟁점 등과 관련한 내용을 선정 및 조직하여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다.

 

 이에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은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개정하였다.

 

 첫째, 즐거운 생활과는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과와 함께 학생의 지금­여기­우리 삶을 위한 배움을 지향한다. ‘지금­여기­우리 삶학생이 지금­여기에서 개인이나 사회 구성원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역량이기도 하다. 또 총론의 여섯 가지 핵심역량을 종합한 자질이며, 동시에 지금­여기의 삶을 충실하게 살아가는 가운데 불확실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미래 역량에 해당한다.

 

 우리 삶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무수한 현재가 연속되는 과정이다. ‘지금은 우리가 매 순간 실제로 지각하는 시간이며, 미래는 무수한 지금으로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여기는 우리가 지금까지 살아왔고 앞으로 살아갈 공간이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여기서 주체성과 정체성을 형성하며 살아가는 개인과 공동체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래서 즐거운 생활과에서는 삶의 맥락과 단절된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는 학습이 아니라 지금­여기­우리 삶을 즐기는 경험에 중점을 둔다.

 

 둘째, 즐거운 생활과는 통합교과 공통의 지금­여기­우리 삶을 살아가는 역량을 기반으로 성격, 목표, 성취기준, 내용요소를 개발하였다. 그래서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은 학생이 지금­여기­우리 삶을 향유할 수 있는 즐거운 생활과 고유의 놀이 경험에 초점을 두었다. 이에 마음껏 상상하고 창작하는 놀이, 문화, 예술 활동을 즐기면서 감정, 정서, 생각, 느낌을 풍부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즐거운 생활과에서 추구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형성하도록 안내하였다.

 

 셋째, 즐거운 생활과는 바른 생활과 및 슬기로운 생활과와 공통으로 네 개의 영역과 여덟 개의 핵심아이디어를 개발하였다.

 

 즐거운 생활과는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라는 네 개의 영역을 탈학문적 질문 형태로 제시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이 살아가면서 지속적으로 탐구할 삶의 맥락과 존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 시간과 공간, 정체성과 주체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기준으로 설정한 것이다. 따라서 즐거운 생활과의 영역은 성취기준이나 내용요소를 다룰 때 범주나 경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즐거운 생활과는 신체적 표현, 음악적 표현, 조형적 표현 등 기능 훈련 중심의 교육을 지양하고, 네 가지 영역별 질문을 기반으로 학생이 놀이와 문화 활동을 즐기면서 자신의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한다. 또한 이는 학생의 건강과 안전, 안녕과 행복을 추구하는 교육이기도 하다.

 

 즐거운 생활과의 핵심아이디어는 영역으로 제시한 네 개의 탈학문적 질문에 관한 표준적이고 일반적인 대답이면서 성취기준을 해석하는 초점이나 방향이기도 하다. 동시에 영역별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의 성취기준을 통합적으로 이수한 학생이 갖추게 될 보편적인 생각이나 사고방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넷째, 즐거운 생활과는 열여섯 개의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이들 성취기준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요소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즐거운 생활과의 성취기준과 관련 내용요소는 학생의 놀이, 경험, 표현 수업을 구성하고 실행하는 기본 요소이다.

 

 성취기준은 즐거운 생활과의 특성이 드러나도록 하면서 내용을 포괄적으로 진술하되 그 수를 축소하여 대강화하였다. 아울러 성취기준 사용자인 교사를 위해서 즐거운 생활과 성취기준을 영역별로 해설하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고려할 사항도 안내하였다. 이는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운영의 책무성과 자율성을 동시에 추구하려는 의도이다. 즐거운 생활과의 내용요소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구분하여 제시한 것은 학생이 속한 장소에서 놀이를 즐기며 감정과 정서를 마음껏 상상하고 표현하는 데 필요한 즐거운 생활과의 구체적인 교육과정 내용을 쉽게 파악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즐거운 생활과는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여 초등학교 입학 적응 활동, 안전한 생활 습관, 충분한 신체 활동, 누리과정 및 3학년 이후 교과 교육과 연계해서 다룰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교사와 학생은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에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관련시킬 수 있다. 또한 교사는 국가 수준의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에 후속하는 다양한 차원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 및 활동을 주도적으로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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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격과 목표

 

. 성격

 

초등학교 통합교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을 위한 배움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서 학생 개인의 관심사와 공동체의 문제를 아우를 수 있는 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통합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통합교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에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경험 중심 교과이다. 학생은 통합교과의 경험을 통해 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관심사를 탐구하고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지식을 연계하고 통합한다. 그 과정에서 학생은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이며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초등학교 통합교과로서 즐거운 생활과는 학생이 놀이를 통해 지금­여기­우리 삶의 즐거움을 누리는 놀이 경험 중심 교과이다. 즐거운 생활과의 놀이는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몰입함으로써 자유로움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학생은 즐거운 생활과를 통해 신체 활동과 문화 예술 활동을 경험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가운데 놀이에 몰입하여 즐긴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공동체와 소통하고 감정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삶을 향유한다.

 

. 목표

 

놀이를 하면서 지금­여기-우리 삶을 즐긴다.

 

첫째, 문화 예술 활동과 신체 활동을 통해 지금을 즐긴다.

둘째, 자신이 속한 장소에서 놀이를 즐기며 감정과 정서를 표현한다.

셋째, 공동체와 더불어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며 창작하고 표현하는 활동에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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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영역 핵심아이디어 범주 내용요소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생활한다.
우리는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학교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
자기 이해
생태환경
학교 안팎의 모습과 생활
자아인식
가족과 주변 사람
사람자연동식물
건강과 안전
신체 인식과 감각
자연의 아름다운 장면
과정기능 습관 형성하기
관계 맺기
탐색하기
설명하기
탐구하기
놀이하기
소통하기
감상하기
가치
태도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자기 존중
배려
더불어 사는 삶
안전한 학교생활 어울림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생활한다.
우리는 삶의 공간을 넓히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공동체 생활 모습
우리나라의 소중함
마을의 모습과 생활
우리나라의 모습과 문화
다른 나라의 모습과 문화
궁금한 세계
우리나라의 문화 예술
다른 나라의 문화 예술
과정기능 실천하기
호기심 갖기
살펴보기
조사하기
탐구하기
매체 활용하기
탐색하기
문화 예술 활동하기
표현하기
상상하기
가치
태도
나라 사랑
다양성 존중
적극성과 도전의식
관심
호기심
문화 예술 향유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우리는 여러 유형의 주기로 생활한다.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인물의 삶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
하루의 변화와 생활
계절과 생활
과거-현재-미래
자연의 변화
전통문화
아동권리
과정기능 하루 생활 관리하기
변화에 대응하기
실천하기
탐색하기
탐구하기
살펴보기
자연에서 놀이하기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권리 누리기
가치
태도
시간의 가치
적절성
공동체성
지속가능성
상상력 활기찬 생활
전통의 소중함
안전과 안녕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우리는 경험 하고 상상하고 만들며 생활 한다.
우리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모두를 위한 생활 환경
학습 습관
생활 습관
생활 도구의 모양과 기능
다양한 매체와 재료
관심 주제
배운 것과 배울 것
생각과 느낌
과정기능 참여하기
생각이나 의견 나누기
협력하기
되돌아보기
바꾸기
매체 활용하기
상상하여 구현하기
조사하기
연결하기
탐색하기
고치기와 만들기
놀이하기
전시하기
공연하기
경험 떠올리기
가치
태도
모두를 위한 마음
개방성
자발성
창의성 자유로운 상상
의미 부여
 

나. 성취기준 (교과서 목차)

[초등학교 1~2학년]

 

(1)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201-01] 즐겁게 놀이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한다.
[201-02] 놀이하며 내 몸의 움직임이나 감각을 느낀다.
[2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과 소통하며 어울린다.
[201-04] 우리를 둘러싼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 성취기준 해설

[201-01], [201-02]놀이는 일정한 규칙이나 방법에 따라 노는 좁은 의미의 놀이 활동뿐만 아니라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몰입함으로써 자유로움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영역 내 모든 성취기준을 다룰 때는 놀이를 통한 기본 움직임 활동과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안전 교육을 주제 학습과 연계한다. 놀이할 때는 놀이 장소의 안전 상황을 살피고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한다. 놀이터에서 놀이하는 사람들의 밀집도, 놀이 도구 사용 상의 안전성, 놀잇감의 유해성 등과 관련해서 구체적인 안전 교육을 할 수 있다.

[201-01] 초등학교 적응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놀이를 하며 몸을 움직임으로써 학생의 신체 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감각, 정서, 사회성 발달 등을 도모할 수 있다. 그리고 안전 교육이 필요할 때 즐거운 생활과 모든 성취기준과 함께 적용할 수 있다.

[201-02] 움직임이 큰 신체 놀이, 감각 체험 놀이, 다양한 방법의 표현 놀이 등 신체를 이용한 여러 놀이에 참여함으로써 학생이 건강하고 즐겁게 생활하는 데 초점을 둔다.

[201-03] 학생들이 소통할 가족, 친척, 친구, 이웃 등 주변 사람의 배경에 따라 다양한 지역이나 국가의 문화 예술 활동과 연계할 수 있다.

 

 

(2)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202-01] 내가 참여할 수 있는 문화 예술을 향유한다.
[202-02] 우리나라의 문화 예술을 즐긴다.
[202-03] 다른 나라의 문화 예술을 체험한다.
[202-04] 다양한 세상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 성취기준 해설

[202-01], [202-02], [202-03]문화 예술은 공간적, 물리적 한계를 넘어서 멀리 있더라도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표현, 감상 활동 등을 포함한다.

[202-04]다양한 세상은 학생이 경험한 세상뿐만 아니라 미지의 우주, 바닷속이나 땅속, 온라인 기반의 상상할 수 있는 세상 등을 포함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영역 내 모든 성취기준을 다룰 때는 놀이를 통한 기본 움직임 활동과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안전 교육을 주제 학습과 연계한다. 특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극장, 공연장, 전시관, 미술관 등에서 공연, 전시, 관람 등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할 때는 예절과 함께 필요한 안전 수칙을 학생이 미리 숙지할 수 있도록 유의한다.

[202-01] 주변에서 열리는 지역 축제 등 문화 예술 활동에 공연자나 관람자로 참여하면서 창조적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202-03] 여러 나라의 놀이, 노래, 축제 등을 접하는 과정에서 다문화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202-04] 창의적인 생각과 다양한 상상을 존중하고 허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유의한다. 특히 매체를 사용할 때는 디지털 소양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3)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203-01] 하루를 건강하고 활기차게 지낸다.
[203-02] 자연의 변화를 느끼며 놀이한다.
[203-03] 전통문화를 새롭게 표현한다.
[203-04] 안전과 안녕을 위한 아동의 권리가 있음을 알고 누린다.

() 성취기준 해설

 없음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영역 내 모든 성취기준을 다룰 때는 놀이를 통한 기본 움직임 활동을 주제 학습과 연계한다. 특히 아동의 안전과 안녕을 다룰 때 가정폭력 및 학교폭력 예방, 아동학대 및 유기 대처 방안, 적극적인 자기 신변 보호 교육 등을 UN 아동 권리 협약에서 보장하는 내용과 연결할 수 있다.

[203-01] 규칙적인 운동이나 건강을 위한 습관을 형성하고 좋아하는 신체 활동을 통해서 하루를 활기차게 생활하도록 안내할 수 있다.

[203-02] 학생이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계절별 생태놀이, 날씨에 영향을 받는 놀이, 전통놀이, 절기나 풍습과 관련된 놀이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생태전환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203-03] 전통문화를 새로운 시각으로 현재에 맞게 재창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203-04] 아동이 누려야 할 여러 가지 권리 내용을 알아보면서 전쟁, 기아, 자연재해와 같은 범지구적인 문제와 관련시킬 수 있다. 아동의 안전과 안녕을 위해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의견이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며 인권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4)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204-01] 주변의 물건을 활용하여 놀잇감을 만든다.
[204-02] 자유롭게 상상하며 놀이한다.
[204-03] 생각이나 느낌을 살려 전시나 공연 활동을 한다.
[204-04] 기억에 남는 경험을 떠올리며 의미를 부여한다.

 () 성취기준 해설

[204-04]에서 의미는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경험에 대한 개인적이고 맥락적인 생각이나 느낌 또는 그 경험에 대해 나름대로 부여하는 가치를 말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영역 내 모든 성취기준을 다룰 때는 놀이를 통한 기본 움직임 활동을 주제 학습과 연계한다. 놀이나 활동에 활용하는 도구나 물건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의한다.

[204-01] 익숙한 물건을 낯설게 보거나 기존의 놀잇감에서 새로운 재미를 찾아보면서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 창작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기존의 놀잇감을 새로운 놀잇감으로 고쳐 만들거나 주변의 물건을 놀잇감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안전이나 실용성을 고려하되 이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상상력이나 창의성을 위축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204-02] 학생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표현하며 놀이에 몰입하여 즐기는 한편, 안심하고 마음껏 활동할 수 있도록 안전하면서도 허용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의를 기울인다.

[204-03] 여럿이 생각을 모아서 전시나 공연 및 놀이에 참여할 기회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둔다. 이 과정에서 협력을 경험하고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204-04] 학교 안팎에서 한 경험 중 기억에 남은 경험에 대해 자기만의 의미를 부여해 보는 다양한 활동을 해 보고, 이를 3학년이 되어서 하고 싶은 경험에 대한 기대와 연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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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수·학습 및 평가

 

.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 즐거운 생활과는 영역 및 핵심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바른 생활과와 슬기로운 생활과를 통합하여 교수학습할 수 있다. 아울러 학생의 관심사를 반영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할 수 있다.

 () 즐거운 생활과의 놀이는 학생이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놀이뿐만 아니라 학생이 관심과 흥미를 갖고 스스로 몰입하여 즐길 수 있는 모든 경험을 포괄한다. 따라서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학생이 놀이 자체를 즐기고 놀이 과정에서 다양한 정서와 감정을 발산할 수 있도록 한다.

 ()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다양한 놀이를 즐기는 경험을 대상으로 한다.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이미 접한 놀이나 새롭게 고안한 놀이와 함께 학생의 희망에 따라 교사가 적절한 놀이를 제안하거나 안내해 줄 수도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마음껏 움직일 수 있는 실내외 공간에서 신체 활동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즐거운 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학생이 움직임, 소리, 이미지와 관련한 놀이에 몰입하여 즐기는 가운데 내용 체계에 제시한 준비하기(도구 준비, 자료 준비하기 등), 질문하기(예상하기, 문제 진술하기 등), 계획하기(절차 정하기, 순서 정하기, 방법 정하기 등), 조사하기(자료 찾기, 매체 찾기 등), 관련짓기(그림으로 관련짓기 등), 의논하기(나누기, 공감하), 나타내기(, 소리, , 물질, 도구, 매체를 사용하여 표현하기 등), 평가하기(감상하, 체크하기 등) 등을 과정기능으로 다룰 수 있다.

 ()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놀이에 몰입하는 경험은 특히 협력적 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놀이를 중심으로 예술 활동을 통합하여 다룬다.

 () 즐거운 생활과에서 여럿이 함께하는 놀이와 협력하여 표현할 수 있는 활동을 안내함으로써 학생이 서로 돕고 협동하는 기초적인 민주시민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즐거운 생활과의 활동은 학생 개인의 관심과 흥미에서 출발한다. 이에 즐거운 생활의 교수학습 전 과정에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학생이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신체 활동을 즐기며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출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ㆍ학습에서는 특히 누리과정의 신체운동ㆍ건강, 예술경험 등 내용 영역과 초등학교 3학년 이후 체육과, 음악과, 미술과 교육과정 등과의 연계를 고려한다.

 () 즐거운 생활과의 놀이나 활동과 안전 교육을 연계해서 체험이나 실천 중심으로 실질적인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언어 소양, 디지털 소양과 더불어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환경ㆍ지속가능발전 교육 등의 범교과 학습 주제를 연계하여 교수ㆍ학습을 계획할 수 있다.

 

(2) 교수학습 방법

 () (주제 개발)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바른 생활과 및 슬기로운 생활과와 함께 주제를 중심으로 구현할 수 있다.

주제를 개발할 때 학생은 자유롭게 제안하며 공부할 주제를 정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주제는 통합단원 이름이 될 만한 것으로 주변의 문제, 교과 개념, 성취기준, 동화, 행사, 인물, 일화 등을 고려해서 개발할 수 있다.

  • 주제는 학생들의 관심사나 흥미를 살피면서 학교, 마을 등 주변에서 다룰 수 있는 쟁점이나 지역, 국가, 세계적인 쟁점 등을 고려하여 개발할 수 있다.
  • 주제를 개발할 때 교사는 영역, 핵심아이디어, 내용요소, 성취기준을 살펴보며 무엇을 다루어야 할지와 무엇을 다룰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 (차시 개발)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주제와 관련하여 즐길 수 있는 놀이 활동을 구상하는 일이다. 다양한 소리와 관련된 청각 놀이, 이미지와 관련된 시각 놀이, 움직임과 관련된 신체 놀이 활동으로 구성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학생이 이를 조화롭고 균형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학생은 주제와 관련해서 알고 있는 것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 학생은 주제와 관련해서 알고 싶은 것에 관해 질문할 수 있다.
  • 여기에서 나온 질문을 서로 의논해서 질문 및 활동 목록으로 만들 수 있다.
  • 위의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교과서(주제책)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차시 조직)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 계획은 차시를 조직하는 일을 포함한다. 이에 학생과 교사가 정한 활동 목록을 가지고 수행할 순서를 정하는 일을 한다.

 차시는 순서를 미리 정한 후 활동 과정에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미리 정하지 않고 활동하는 과정에서 즉흥적으로 순서를 정하며 할 수 있다.

  • 차시 조직에서는 필수로 해야 할 차시와 선택해서 할 차시를 정할 수 있다.
  • 차시는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짝 활동, 개인 활동으로 구분하여 조직하고 이를 순환하거나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다.
  • 차시는 40분, 80분, 하루, 일주일 등 다양한 주기로 조직할 수 있다.
  • 절차는 ‘도입-전개-정리’ 단계, ‘주제 만나기-주제 학습하기-주제학습 마무리하기’ 단계, ‘준비하기-탐색하기-놀이하기-느낌 나누기’ 단계, ‘탐색하기-놀이하기-생활화하기’ 단계 등 다양하게 조직할 수 있다.

 () (교수학습 방법) 즐거운 생활과는 참여 구성원, 유형, 도구 등을 달리하여 다양한 교수학습을 전개할 수 있다.

  •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대면 학습과 비대면 학습 또는 둘을 연계한 학습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비대면 활동 상황에서도 다양한 도구와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함께 어울리고 서로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한다.
  • 교사는 학생과 협의하여 학생이 원하는 활동에 몰입해서 꾸준히 즐길 수 있도록 차별화, 개별화, 개인화 등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을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교실에서 정한 통합 주제에 맞는 신체 놀이, 감각 놀이, 리듬 놀이, 표현 놀이 등 다양한 놀이 유형을 적용한다. 특히 신체 놀이와 관련해서 학생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기본 움직임에 중점을 두고 다른 유형의 놀이에서도 움직임과 다양한 표현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즐거운 생활과 교수학습에서는 성취기준을 다양하게 다룬다.

  • 교사는 성취기준에서 시작하여 주제 개발, 차시 개발과 조직, 교수⋅학습 방법 등을 정할 수 있다. 이에 필요한 사항들을 정하는 과정에서 또는 정한 후에 적절한 성취기준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즐거운 생활과의 교수⋅학습과 성취기준의 관련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성취기준은 매 차시 또는 매 단원에서 계속해서 다루는 반복형, 특정 주제와 관련해서 심층적으로 다루는 집중형, 갑자기 등장한 상황에 반응해서 다루는 발현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다룰 수 있다.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 하나의 활동으로 여러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 성취 여부나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 평가는 성취기준이나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 교수학습을 위한 평가, 교수학습으로서 평가를 포괄한다. 평가자는 교사일 수 있고, 학생일 수도 있다. 평가 목표는 교사, 학생 또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정할 수 있다. 학생과 교사는 학습 상황 점검에 참여하고 환류할 수 있다. 학생의 지속적인 배움을 위하여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즉 교사는 평가 결과를 교수에 환류하고 학생은 자신의 학습에 환류할 수 있다.

 () 즐거운 생활과는 놀이 과정에서 문화 예술 활동과 신체 활동을 수행하고 즐기는 정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 즐거운 생활과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평가하여 감정과 정서를 얼마나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풍부하게 누리는지 평가할 수 있다. 지식이해에 대한 평가는 안전, 신체, 다양한 문화 예술 등에 대한 이해를 주로 다룬다. 과정기능에 대한 평가는 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표현과 감상, 기본 움직임 등에 대한 기능을 주로 다룬다. 가치태도에 대한 평가는 즐기며 누리는 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등을 주로 다룬다.

 () 즐거운 생활과를 평가할 때는 학생의 발달, 역량, 경험, 체력,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2) 평가 방법

 () 학생의 평가 결과는 교수학습 효과 확인, 학생 맞춤형 수업 계획의 기초 자료,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학습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즐거운 생활과를 평가할 때는 작품 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관찰 평가, 학습 성찰 보고서, 실연법, 작품 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즐거운 생활과의 구체적인 영역별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학생이 놀이와 다양한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활동 자체를 즐기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친구와 함께하는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을 통해 친구와 잘 어울리는지, 친구와 잘 협력하는지,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는지, 몸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주변 사람과 함께 어울려 놀이에 참여하는지, 나와 가족, 친척, 친구, 이웃이 함께 한 경험을 표현하는지, 감각을 이용한 자연 체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자연의 아름다움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학생이 놀이와 다양한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활동 자체를 즐기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마을과 관련한 다양한 표현 활동, 마을 일이나 행사에 참여하거나 직접 계획하여 만들어보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나 통일에 대한 생각 등을 소리, 이미지, 움직임 등으로 표현하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지구에서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서 평화, 공존, 협력에 대한 메시지를 소리, 이미지, 움직임으로 표현하는지, 상상할 수 있는 세상을 다양한 매체로 접하고 이를 소리, 이미지, 움직임 등을 통해 표현하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지금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아가는 모습과 계절에 따른 놀이 또는 전래 놀이를 즐기며 참여하는 모습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신체 활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는지, 건강한 신체를 위해 일상적으로 운동을 실천하는지, 생활 속에서 자신의 권리를 누리며 안전하게 생활하는지 등을 꾸준히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계절별 생태놀이를 즐기는지, 계절의 변화를 다양하게 표현하는지, 전통문화와 놀이를 즐기며 참여하는지, 전통문화와 놀이를 새롭게 표현하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일상적인 것을 다르게 보고 새롭게 만드는 모습이나 스스로 놀이를 만들고 변형하여 즐기는 모습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던 물건이나 장난감을 새롭게 해석하여 재창조하거나 자신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재료로 물건을 만들고 꾸미는 것을 평가할 수 있으며, 자유롭고 기발하게 상상하기, 자유로운 표현과 놀이에 몰입하여 즐기기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주제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공동의 표현 및 놀이 활동에 협력적으로 참여하기, 과거의 기억과 미래의 기대를 표현하고 음미하기 등을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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