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 및 통계/2022 개정 교육과정

[`22개정] 4. 초등학교 <바른 생활>

by Teddybear 2023. 4. 7.
반응형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미래 사회와 교육 환경은 기후변화나 기술 발전 등으로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기존의 표준 교육과정 개념을 넘어서 학생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은 여기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그래서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에서는 슬기로운 생활과나 즐거운 생활과의 통합을 위하여 주제를 개발해 왔다. 이제 국가가 가졌던 주제 개발권을 교육과정 실행 현장인 지역, 학교, 교실 수준으로 이양하고자 한다. 그래서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에서는 가르치는 일과 배우는 일이 이루어지는 지금 여기에서 학생과 교사가 적절한 주제를 개발하도록 하고자 한다. 이는 정보통신기술, 기후변화, 민주시민 의식 등 다양한 내용을 선정하며 조직하는 이른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은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개정하였다.

 

 첫째, 바른 생활과는 슬기로운 생활과와 즐거운 생활과를 통합한 학습 경험을 통해 학생의 지금-여기-우리 삶을 위한 배움을 지향한다. ‘지금-여기-우리 삶학생이 지금-여기에서 개인이나 사회 구성원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역량이기도 하다. 또 총론의 여섯 가지 핵심역량을 종합한 자질이며, 동시에 지금-여기의 삶을 충실하게 살아가는 가운데 불확실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미래 역량에 해당한다.

 

 우리 삶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무수한 현재가 연속되는 과정이다. ‘지금은 우리가 매 순간 실제로 지각하는 시간이며, 미래는 무수한 지금으로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여기는 우리가 지금까지 살아왔고 앞으로 살아갈 공간이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여기서 주체성과 정체성을 형성하며 살아가는 개인과 공동체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래서 바른 생활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의 문제를 성찰하고 실천하는 경험 자체에 중점을 둔다.

 

 둘째, 바른 생활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을 살아가는 역량을 기반으로 성격, 목표, 성취기준, 내용요소를 개발하였다. 그래서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는 학생이 지금-여기-우리 삶을 지속적으로 성찰하는 힘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구체적인 상황에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며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을 찾아 실천하도록 안내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바른 생활과에서 추구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형성하도록 하였다.

 

 셋째, 바른 생활과는 슬기로운 생활과 및 즐거운 생활과와 공통으로 네 개의 영역과 여덟 개의 핵심아이디어를 개발하였다.

 

 바른 생활과는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라는 네 개의 영역을 탈학문적 질문 형태로 제시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이 살아가면서 지속적으로 탐구할 삶의 맥락과 존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 시간과 공간, 정체성과 주체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기준으로 설정한 것이다. 따라서 바른 생활과는 성취기준이나 내용요소를 다룰 때 범주나 경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영역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은 고정된 가치나 덕목을 습득하고 내면화하는 덕목 중심의 교육을 지양하고, 네 가지 영역별 질문을 기반으로 나와 공동체 사이의 관계를 주체적으로 만들어가는 교육을 지향한다.

 

 바른 생활과의 핵심아이디어는 영역으로 제시한 네 개의 탈학문적 질문에 대한 표준적이고 일반적인 대답이면서 성취기준을 해석하는 초점이나 방향이기도 하다. 이는 또한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의 영역별 성취기준을 통합적으로 이수한 학생이 갖추게 될 보편적인 생각이나 사고방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넷째, 바른 생활과는 열여섯 개의 성취기준을 개발하고 이들 성취기준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요소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바른 생활과의 성취기준과 관련 내용요소는 학생의 실천 경험 수업을 구성하고 실행하는 기본 요소이다.

 

 성취기준은 바른 생활과의 특성이 드러나도록 하면서 내용을 포괄적으로 진술하되 그 수를 축소하여 대강화하였다. 아울러 성취기준 사용자인 교사를 위해서 바른 생활과 성취기준을 영역별로 해설하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고려할 사항도 안내하였다. 이는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운영의 책무성과 자율성을 동시에 추구하려는 의도이다.

 

 바른 생활과의 내용요소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구분하여 제시한 것은 학생이 속한 공동체와 더불어 지금-여기-우리 삶의 문제를 성찰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바른 생활과의 구체적인 내용을 쉽게 파악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바른 생활과는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여 초등학교 입학 적응 활동, 안전한 생활 습관, 충분한 신체 활동, 누리과정 및 3학년 이후 교과 교육과 연계해서 다룰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교사와 학생은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에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반영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국가 수준의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에 후속하는 다양한 차원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 및 활동을 주도적으로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다.

 

────────────────────────────────

1. 성격과 목표

 

. 성격

 초등학교 통합교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을 위한 배움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서 학생 개인의 관심사와 공동체의 문제를 아우를 수 있는 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통합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통합교과는 지금-여기-우리 삶에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경험 중심 교과이다. 학생은 통합교과의 경험을 통해 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관심사를 탐구하고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지식을 연계하고 통합한다. 그 과정에서 학생은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이며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초등학교 통합교과로서 바른 생활과는 학생이 지금-여기-우리 삶을 지속적으로 성찰하는 가운데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바른 삶을 실천하도록 돕는 실천 경험 중심 교과이다. 학생은 바른 생활과 경험을 통해 자신의 삶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행동을 꾸준히 찾아서 실천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공동체 삶을 위한 생활과 학습 기능을 익히고 습관을 형성한.

 

. 목표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지금-여기-우리 삶의 문제를 성찰하고 실천한다.

 

첫째, 지금 만나는 삶의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하려 노력한다.

 

둘째,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형성한다.

 

셋째,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고 배려하며 생활한다.

 

────────────────────────────────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영역 핵심아이디어 범주 내용요소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생활한다.
우리는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학교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
자기 이해
생태환경
학교 안팎의 모습과 생활
자아인식
가족과 주변 사람
사람자연동식물
건강과 안전
신체 인식과 감각
자연의 아름다운 장면
과정기능 습관 형성하기
관계 맺기
탐색하기
설명하기
탐구하기
놀이하기
소통하기
감상하기
가치
태도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자기 존중
배려
더불어 사는 삶
안전한 학교생활 어울림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생활한다.
우리는 삶의 공간을 넓히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공동체 생활 모습
우리나라의 소중함
마을의 모습과 생활
우리나라의 모습과 문화
다른 나라의 모습과 문화
궁금한 세계
우리나라의 문화 예술
다른 나라의 문화 예술
과정기능 실천하기
호기심 갖기
살펴보기
조사하기
탐구하기
매체 활용하기
탐색하기
문화 예술 활동하기
표현하기
상상하기
가치
태도
나라 사랑
다양성 존중
적극성과 도전의식
관심
호기심
문화 예술 향유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우리는 여러 유형의 주기로 생활한다.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인물의 삶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
하루의 변화와 생활
계절과 생활
과거-현재-미래
자연의 변화
전통문화
아동권리
과정기능 하루 생활 관리하기
변화에 대응하기
실천하기
탐색하기
탐구하기
살펴보기
자연에서 놀이하기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권리 누리기
가치
태도
시간의 가치
적절성
공동체성
지속가능성
상상력 활기찬 생활
전통의 소중함
안전과 안녕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우리는 경험 하고 상상하고 만들며 생활 한다.
우리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며 생활한다.
지식
이해
모두를 위한 생활 환경
학습 습관
생활 습관
생활 도구의 모양과 기능
다양한 매체와 재료
관심 주제
배운 것과 배울 것
생각과 느낌
과정기능 참여하기
생각이나 의견 나누기
협력하기
되돌아보기
바꾸기
매체 활용하기
상상하여 구현하기
조사하기
연결하기
탐색하기
고치기와 만들기
놀이하기
전시하기
공연하기
경험 떠올리기
가치
태도
모두를 위한 마음
개방성
자발성
창의성 자유로운 상상
의미 부여
 

나. 성취기준

[초등학교 1~2학년]

 

(1)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201-01] 학교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형성하여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한다.
[201-02] 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생활한다.
[2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배려하며 관계를 맺는다.
[201-04] 생태환경에서 더불어 살기 위해 노력한다.

 

 () 성취기준 해설

  • [2바01-04]의 ‘생태환경’은 자연, 사람을 포함한 생명체들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이 성취기준에서는 이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알아낸 것을 소통하며 서로 공감하고 실천하는 활동들을 포함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학교라는 새로운 생활의 장에서 학생이 마주하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 심리적으로 안정을 느끼며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무엇보다 학교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생활 안전 교육, 교통 안전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또 교육 내용으로 를 다룰 때는 내 몸이 소중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성폭력, 실종, 유괴 등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교육도 병행할 수 있다.

  • [2바01-01] 초등학교 적응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안전 교육이 필요할 때 바른 생활과 모든 성취기준과 함께 적용할 수 있다.
  • [2바01-02] 진로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 [2바01-03] 자신이 속해 있는 가족의 형태를 이해하고, 주변에서 만나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존중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여기에 다문화 교육을 연계할 수 있다.

 

(2)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202-01] 공동체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실천한다.
[202-02] 우리나라의 소중함을 알고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202-03] 차이나 다양성을 서로 존중하면서 생활한다.
[202-04] 새로운 활동에 호기심을 갖고 도전한다.

 

  () 성취기준 해설

  • [2바02-01]에서 ‘공동체’의 범위는 나와 관련 있거나 내가 참여하는 공동체이다.
  • [2바02-03]에서 ‘차이나 다양성 존중’은 공동체마다 언어, 의상, 음식, 놀이 등이 어우러진 문화를 형성하며 살아간다는 것을 이해한다는 의미이다.
  • [2바02-04]의 ‘새로운 활동’은 일상적인 삶의 공간에서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고 새롭게 도전하거나 시도해 볼 가치가 있는 활동이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실천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가정, 마을 등 학생이 접하는 공간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안전 수칙을 다루며 가정과 연계하여 습관화하도록 한다. 특히 가정, 마을에 있는 다양한 도구와 시설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다루도록 한다.

  • [2바02-01] 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학교에서 마을로 확대하며 민주시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 [2바02-02] 우월적⋅배타적 민족주의 관점으로 접근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3학년 도덕과의 통일 교육, 독도 교육과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다.
  • [2바02-04] 새로운 활동에 대한 도전과 관련하여 자기 인식과 자신감, 자기주도성, 위험 감수, 비판적 사고, 창의성, 문제 해결력 등을 다룰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면서 디지털 소양과 연계할 수 있다.

 

(3)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203-01] 하루의 가치를 느끼며 지금을 소중히 여긴다.
[203-02] 계절의 변화에 대응하며 생활한다.
[203-03] 여러 인물의 삶을 통해 공동체성을 기른다.
[203-04] 공동체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아 실천한다.

 

  () 성취기준 해설

  • [2바03-03]에서 ‘공동체성’은 함께 사는 삶을 위해 발휘하고 실천해야 할 행동 양식을 의미한다. 또한 여기서의 ‘인물’은 과거에 살았거나 현재 살고 있는 사람 중에서도 특히 공동체성을 발휘한 위인, 의인, 봉사하는 사람 등을 이른다.
  • [2바03-04]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아 실천한다’는 것은 범지구적인 관점에서 상생에 필요한 생활 방식을 이야기하고 지금 실천할 수 있는 일을 다룬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안전 교육에서는 습관화가 중요하다.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학생의 일상적 삶과 밀접한 보행자 안전, 자전거자동차 안전, 도구와 전기 사용 안전, 화재 예방, 학교폭력 예방, 계절별 감염병 예방 등을 꾸준히 다룸으로써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안전 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한다.

  • [2바03-01] 사람들은 나름의 주기(흐름, 리듬, 패턴)에 따라 생활한다. 따라서 변화, 성장, 발달을 의식하며 일상의 삶에 자신만의 주기를 형성하게 할 수 있다.
  • [2바03-02] 계절이나 날씨의 특징 등을 다루면서 범교과 주제인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을 연계할 수 있고 생태전환 교육도 고려할 수 있다.
  • [2바03-03] 과거 현재를 구분하지 않고 공동체성을 발휘한 여러 인물을 다룰 수 있다. 이러한 인물이 한 일을 통해서 함께 사는 삶을 위해 우리가 지금 해야 할 일,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 인성 교육을 연계할 수 있다.
  • [2바03-04] 범지구적인 문제들(기후변화, 먹을거리, 소비, 에너지, 자원순환, 생물 다양성, 지진, 태풍, 가뭄, 홍수, 감염병, 미세먼지, 전쟁)이 현재와 미래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보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금, 여기의 교수⋅학습 상황을 고려하여 학생과 교사가 구체적인 활동을 선정할 수 있으며 범지구적인 재난과 관련한 안전 교육, 민주시민 교육, 생태전환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4)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204-01] 모두를 위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데 참여한다.
[204-02] 다양한 생각이나 의견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204-03] 여럿이 하는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협력한다.
[204-04] 지금까지의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되돌아본다.

 

  () 성취기준 해설

  • [2바04-01]에서 ‘모두를 위한 생활환경’은 보편적 설계를 풀어쓴 용어로 연령, 성별, 국적, 장애의 유무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불편 없이 이용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는 여러 사람이 모여 함께 활동할 때 필요한 안전 교육을 할 수 있다. 특히 학생의 질병 감염을 최소화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손 씻기, 위생용품 사용하기 등을 다룰 수 있다.

  • [2바04-01] 우리 사회에서 간과하기 쉬운 불편함을 찾아 모두를 이롭게 하는 환경으로 구축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르는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 [2바04-02] 다양한 아이디어 발산 장면을 통해 서로 소통할 때 상대의 의도를 충실히 파악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호혜적으로 해석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민주시민의 소양을 형성할 수 있다.
  • [2바04-03] 경쟁적 삶의 방식과 협력적 삶의 방식의 예시를 찾아보고 나는 지금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협력적 삶의 방식을 다루며 인성 교육, 민주시민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 [2바04-04] 1~2학년군에서 배운 것을 친구들과 되돌아보며 3학년 이후 교과 교육과 연계할 수 있다.

────────────────────────────────

3. 교수·학습 및 평가

 

.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 바른 생활과는 영역 및 핵심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슬기로운 생활과와 즐거운 생활과를 통합하여 교수학습할 수 있다. 아울러 학생의 관심사를 반영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할 수 있다.

 ()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덕목 중심의 표준적 태도나 행동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맥락공동체에 적절한 행위와 판단의 사례를 찾아보고 실천하면서 윤리적 감각을 기를 수 있다.

 ()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 내용은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개인적, 사회적, 보편적으로 만나는 시의적절한 문제 상황에서 찾을 수 있다.

 () 바른 생활과의 문제를 다루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내용 체계에 제시하는 준비하기(준비물 챙기기 등), 질문하기(예상하기, 문제 찾기, 문제 진술하기 등), 계획하기(단계화하기, 순서 정하기 등), 조사하기(자료 수집하기 등), 관련짓기(관계망 만들기 등), 의논하기(소통하기, 나누기, 공감하기, 갈등 해결하기 등), 나타내기(메모하기, 요약하기, 발표하기 등), 평가하(나누기, 되돌아보기, 성찰하기 등) 등 과정기능과 함께 다룰 수 있다.

 ()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문제를 다루는 실천 경험은 특히 자기 관리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학생이 속해서 살아가는 여러 삶의 장()과 연계하여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교수학습의 방법적 측면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내용까지도 가정 및 지역 생활과 연계할 수 있다.

 () 바른 생활과에서는 학습 문제를 공동으로 정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바른 생활과에서는 학생 주도의 유의미한 실천이 중요하므로 학습에서도 계획과 실천에 이르는 교수학습 전 과정에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바른 생활과의 교수ㆍ학습에서는 특히 누리과정의 신체운동ㆍ건강, 사회관계 등 내용 영역과 초등학교 3학년 이후 도덕과 교육과정 등과의 연계를 고려한다.

 () 바른 생활과와 안전 교육을 연계하여 실생활 체험과 활동을 중심으로 실천적인 안전 교육을 한다.

 () 바른 생활과 교수학습은 언어 소양, 디지털 소양과 더불어 안전건강 교육,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민주시민 교육, 인권 교육, 다문화 교육, 통일 교육, 독도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등의 범교과 학습 주제를 연계하여 계획할 수 있다.

 

(2) 교수학습 방법

 () (주제 개발)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와 함께 주제 중심으로 구현할 수 있다.

  • 주제를 개발할 때 학생은 자유롭게 제안하며 공부할 주제를 정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 주제는 통합단원 이름이 될 만한 것으로 주변의 문제, 교과 개념, 성취기준, 동화, 행사, 인물, 일화 등을 고려해서 개발할 수 있다.
  •  주제는 학생들의 관심사나 흥미를 살피면서 학교, 마을 등 주변에서 다룰 수 있는 쟁점이나 지역, 국가, 세계적인 쟁점 등을 고려하여 개발할 수 있다.
  •  주제를 개발할 때 교사는 영역, 핵심아이디어, 내용요소, 성취기준을 살펴보며 무엇을 다루어야 할지와 무엇을 다룰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 (차시 개발)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은 주제와 관련해서 나와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활동을 구상하는 일이다. 이에 일상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개별적으로나 협력하여 실천하는 활동으로 구성할 수 있다.

  • 학생은 주제와 관련해서 알고 있는 것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 학생은 주제와 관련해서 알고 싶은 것에 관해 질문할 수 있다.
  • 여기에서 나온 질문을 서로 의논해서 질문 및 활동 목록으로 만들 수 있다.
  • 위의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교과서(주제책)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차시 조직) 차시 조직하기는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 계획하기의 일종이다. 이는 교사와 학생이 정한 질문 및 활동 목록을 통해 학습할 순서를 정하는 일 등을 한다.

  •  차시는 미리 조직해 놓고 실행할 수 있고, 실행하면서 다음 차시를 정하는 방식(꼬리 잇기 방식)으로 할 수 있다.
  •  차시는 개인적 실천 차시와 집단적 실천 차시로 조직할 수 있다.
  •  차시는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짝 활동, 개인 활동으로 구분하여 조직하고 이를 순환하거나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다.
  •  차시는 40분, 80분, 하루, 일주일 등 다양한 주기로 조직할 수 있다.

 차시의 교수⋅학습 절차는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도입-전개-정리’ 단계를 활용할 수 있고, 통상적인 주제학습처럼 ‘주제 만나기-주제 학습하기-주제학습 마무리하기’를 활용할 수 있으며 문제 기반 학습으로 ‘문제 진술하기-문제 해결하기-경험 나누기’, ‘탐색하기-해결하기-생활화하기’ 등 다양하게 조직할 수 있다.

 () (교수ㆍ학습 방법) 바른 생활과 교수학습은 문제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상황극, 역할놀이, 봉사, 캠페인 등 협력 학습, 협동학습, 토의토론 학습, 성찰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대면 학습과 비대면 학습 또는 둘을 연계한 학습을 활용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가상 현실, 증강 현실 등 학생의 탐구 대상을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교사와 학생은 서로의 요구를 바탕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여러 방법을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 바른 생활과 교수학습에서는 성취기준을 다양하게 다룬다.

 교사는 성취기준에서 시작하여 주제 개발, 차시 개발과 조직, 교수학습 방법 등을 정할 수 있다. 이에 필요한 사항들을 정하는 과정에서 또는 정한 후에 적절한 성취기준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바른 생활과의 교수학습과 성취기준의 관련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성취기준은 매 차시 또는 매 단원에서 계속해서 다루는 반복형, 특정 주제와 관련해서 심층적으로 다루는 집중형, 갑자기 등장한 상황에 반응해서 다루는 발현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다룰 수 있다.

 

. 평가

 

(1) 평가의 방향

 () 하나의 활동으로 여러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 성취 여부나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 평가는 성취기준이나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 교수학습을 위한 평가, 교수학습으로서 평가를 포괄한다. 평가자는 교사일 수 있고, 학생일 수도 있다. 평가 목표는 교사, 학생 또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정할 수 있다. 학생과 교사는 학습 상황 점검에 참여하고 환류할 수 있다. 학생의 지속적인 배움을 위하여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즉 교사는 평가 결과를 교수에 환류하고 학생은 자신의 학습에 환류할 수 있다.

 () 바른 생활과는 실천 경험 중심의 교과로 가정과 연계하여 평가하되 일회적 평가보다 학생의 생활화 정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 바른 생활과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의 삶에서 바른 생활과의 역량이 드러나는지를 평가한다. 더불어 문제에 대한 이해, 지속적인 실천 능력, 공동체와 함께하는 태도 등을 함께 평가한다.

 () 바른 생활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점수 매기기, 등급 구분 등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의 습관 형성을 꾸준히 관찰하여 학습한 정도나 변화 정도를 서술형으로 평가할 수 있다.

 

(2) 평가 방법

 () 학생의 평가 결과는 교수학습 결과나 효과 확인, 학생 맞춤형 수업 계획의 기초 자료,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학습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바른 생활과의 평가는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관찰 평가, 체크리스트, 실천 보고서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바른 생활과의 구체적인 영역별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우리는 누구로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생활 습관 및 학습 습관 형성과 관련하여 규칙과 약속을 정하는 과정과 함께 스스로 정한 규칙을 실천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나와 관련해서는 자아 존중감이 내면화되었는지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가족, 친척, 친구, 이웃 등과의 관계나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평가할 때는 일시적인 평가보다 학생이 생활 속에서 몸소 실천하는지, 행동의 변화가 있는지를 꾸준히 평가할 수 있다.
  •  ‘우리는 어디서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공동체와 관련하여 공동체를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의 적절성, 실천성, 자발성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나라와 관련해서는 나라가 소중한 이유를 스스로 정리하는 활동의 진정성 등을 통해 태도나 마음가짐을 평가할 수 있다. 문화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문화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태도를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새로운 기술 정보와 관련해서는 스스로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하는 태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태도를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일시적인 평가에 집중하기보다는 학생이 스스로 하루를 관리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일상과 연계하여 평가할 수 있다. 계절과 관련해서는 계절에 맞는 생활 습관을 생활화하고 있는지, 계절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나가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공동체성, 지속가능성 등과 관련해서는 함께 사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자신이 정한 사항을 실천하는지, 공동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적극적으로 찾는지, 인류가 함께 해결해야 할 다양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 영역을 평가할 때는 학생이 자신의 활동에 대한 주체성과 성찰,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에 집중하여 평가할 수 있다. 주체성과 성찰에 관련해서는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 나열하고 되돌아보기, 협력적으로 학습하려는 태도 갖기, 새 학년 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과정ㆍ기능 익히기 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타인의 이해, 배려와 관련해서는 모두를 이롭게 하고자 하는 활동을 스스로 실천하기, 여럿이 소통하는 가운데 협력적으로 생각이나 의견 공유하기, 나와 다른 생각이나 의견에 개방적인 태도 갖기 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